기후

2 girls running in a cornfield with modern windmills in the background

이산화탄소와 기타 온실가스의 방출은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물질의 배출을 제한하는 것이 인류가 지금까지 직면한 가장 큰 도전들 중 하나입니다.

2도 정도가 별것 아닌 것처럼 들릴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우리 지구의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지구 온난화를 2050년까지 섭씨 2도 이하로 어제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유엔의 파리 협정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빠르게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정부와 기업들이 혁신을 추진하고 비전 있는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기회로 삼고 이 도전을 받아들여야 가능할 것입니다.

우리의 생활 방식의 변화

몇 도 정도가 별것 아닌 것처럼 들릴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우리 지구의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지구 온난화를 2050년까지 섭씨 1.5도 이하로 억제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유엔의 파리 협정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빠르게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정부와 기업들이 혁신을 추진하고 비전 있는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기회로 삼고 이 도전을 받아들여야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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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켈의 CO2 발자국

우리는 자체 CO2 발자국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발자국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제품 범주에서 대표적인 수명 주기 평가를 사용합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원자재 및 포장재와 운송 작업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 제품의 생산은 가치 사슬에 걸쳐 탄소 발자국의 약 1%를 차지합니다. 여기에는 직접 배출 (범위 1)과 구매 에너지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 (범위 2)이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직접 배출원은 예를 들어 보일러 작동을 위한 소각로입니다. 그러나 차량 엔진과 같은 이동식 연소원도 범위 1의 배출에 해당합니다. 예로는 트럭, 지게차 및 기타 차량이 있습니다. 구매 에너지 (범위 2)에는 주로 구매한 전기뿐만 아니라 증기, 난방 및 냉방도 포함됩니다.

가치 사슬 내의 간접 배출량 (범위 3)은 발생되는 CO2 발자국의 거의 99%를 차지합니다. 우리 제품의 사용은 약 2/3를 차지하고 원자재 및 포장은 약 1/4을 차지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배출량을 줄이고 기후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운송 및 폐기/재활용은 당사 배출량의 약 6%를 차지합니다.

발생되는 CO2 발자국*
수천 톤의 CO2/CO2 등가물

우리의 포부: 2030년까지 기후 친화적인 운영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의 기후 변화 완화를 위해 주로 우리의 사이트와 생산에 초점을 두며, 여기에 야심 찬 타임라인과 절대 감소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지속적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고 특히 전기와 열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제품 톤당 범위1 및 범위2의 CO2 배출량을 2030년까지 67% (기준 연도 2017년 대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2025년까지 (기준 연도인 2010년 대비) 생산 사이트의 탄소 발자국을 65% 줄이겠다는 중간 목표를 여전히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30년까지 생산에 필요한 구매 전력의 100%를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조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발전과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2021년에 우리는 2040년에 대한 목표를 10년 앞당기기로 결정했습니다. 2030년까지 생산 과정에서 기후에 긍정적인 온실 가스 균형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범위 1 및 범위2)

생산 과정에서 기후 긍정성은 헨켈 자체 목적에 필요하지 않은 잉여 탄소 중립 에너지를 제3자에게 공급하려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활동으로 인한 배출을 피하고 제3자가 탄소 중립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가치 사슬에 따른 참여

우리 사이트에서의 활동 외에도 특히 CO배출과 관련된 가치 사슬 영역에 대한 영향력을 활용하려 합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제품 사용 단계는 특히 소비재 비즈니스에서 CO발자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당사의 제품은 가정 및 산업 공정에서 하루에 수백만 번 사용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목표는 고객, 소비자 및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 동안 1억 톤의 CO2를 절감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CO절감 포트폴리오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배출량 감소에 대한 제품의 정확한 기여도를 정량화하기 위한 기초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원료는 탄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세제 및 샴푸의 계면활성제, 접착제의 수지 및 포장용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이들은 생분해되거나 연소될 때 CO를 방출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원 효율적이고 기후 중립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가면서 원료 및 포장재에서의 화석 탄소를 재생 가능한 탄소로 점진적으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특히, 재생 가능한 생물권의 일부로서 식물 또는 식물의 일부에서 탄소를 사용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공기와 플라스틱과 같은 폐기물에서 나오는 탄소도 미래의 탄소원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치 사슬을 따라 탄소 배출에 대한 Net-Zero 경로를 설정할 것입니다.

주요 가치 사슬 목표에는 2030년까지(기준 연도인 2017년 대비) 제품 톤당 사용하는 원자재 및 포장재의 발자국을 30%까지 줄이는 과학 기반 목표가 포함됩니다. 우리의 포장 전략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예를 들어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여 CO배출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 목표와 마찬가지로 가치 사슬 내의 배출 (범위 3) 목표도 야심 찬 가치 사슬 목표에 대한 Science Based Targets 이니셔티브의 기준을 충족하므로 모범 사례와 일치합니다.

현재의 2030년 SBTi 목표와 2030년까지 생산에서 기후 긍정적인 균형을 달성하려는 포부에 따라 "SBTi 기업 넷 제로 표준"을 통합하여 범위 3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경로를 설정할 것입니다. 이 표준에는 기업이 파리 협약의 1.5도 목표에 따라 과학 기반 넷 제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지침, 기준 및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객과 소비자가 CO2 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의 제품은 매일 수백만 개의 가정과 산업 공정에서 사용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의 목표는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 동안 1억미터톤의 이산화탄소(CO2)를 고객, 소비자 및 공급업체와 함께 절약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제품이 탄소 배출을 어떻게 방지하는지 정확한 기여도를 정량화 할 수 있는 CO2 절감 포트폴리오를 개발했습니다(Scope 4).

우리는 고객과 소비자가 CO2를 절약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낮은 온도에서 세탁하거나 헹굴 필요가 없어 물을 가열할 필요가 없는 헤어케어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CO2를 절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이는 기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