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장은 지난 수십 년간 헨켈의 기업 필수 문화이자 미래 정책의 필수 요소였습니다. 지속가능성장의 리더로서, 헨켈은 사업을 충실히 운영하며 성과를 높이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포부는 전체 가치 체인을 따르는 헨켈의 전사적인 활동을 포함합니다.

2030년 지속가능성장 전략: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이 달성하기

지속가능성장의 전략으로 우리는 고객, 소비자, 지역사회 그리고 회사를 위해 환경 발자국을 줄이고 더 많은 가치를 만들고자 합니다. 

6가지 중점 분야

우리는 가치 사슬을 따라 여섯 가지 중점 영역에 집중합니다. 이것은 헨켈 비즈니스와 관련된 지속 가능 개발의 도전과 기회를 나타냅니다. 

그중 3가지는 우리가 고객 및 소비자, 직원, 주주, 그리고 우리가 활동하는 지역 사회를 위해 어떻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지 보여줍니다.

  • 사회적 발달
  • 성과
  • 안전 및 건강

나머지 3가지 분야는 우리가 환경 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에너지 및 기후
  • 자원 및 폐기물
  • 수자원 및 폐수

목표

우리는 지속가능성 영역에서 명확한 목표를 정의하고, 상당한 진전을 이뤄냈습니다. 

  • 2030년까지의 우리의 20년 목표는 우리의 운영, 제품 및 서비스가 만들어낸 생태 발자국의 가치를 3배로 창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중요한 목표를 "Factor 3"으로 요약합니다. 

  • 진전을 이뤄내기 위해서, 헨켈은 이미 전체 효율을 56% 높였습니다(기준연도 : 2010).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 기후에 긍정적으로 되기

헨켈의 장기적인 비전은 2040년까지 기후에 긍정적인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가치사슬 관련 분야를 더욱 발전 시켜 기후 보호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것입니다.

목표

  • 2040년까지 기후에 긍정적으로 되는 과정에서, 우리는 2025년까지 생산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을 65% 줄일 계획입니다. 에너지 효율의 지속적인 개선과 재생 가능한 자원의 전기 사용을 통해 이것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 또한, 브랜드와 기술을 활용해 고객, 소비자 그리고 공급업체가 2025년까지 10년간 1억 톤의 CO2를 절약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 동시에 우리는 2030년까지 운영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100%를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공급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 2030년 이후로 우리는 생산에 사용되고 남은 화석 연료를 기후 중립적인 대체 연료로 바꾸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이산화탄소를 전환하여 얻은 바이오가스나 가스가 해당됩니다. 헨켈에게 필요하지 않은 잉여 탄소 중립 에너지를 제3자에게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일들을 통해 헨켈의 활동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줄일 것입니다. 제3자가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배기가스를 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청정에너지를 공급한다는 것은 우리의 현장이 기후에 긍정적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 가능한 포장 &  순환 경제

헨켈은 이미 지속 가능한 포장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순환 경제로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포장 전략과 함께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2025년까지의 헨켈 패키징 목표 개요

  • 2025년까지  헨켈의 모든 패키징 재료의 재활용, 재사용을 100% 실현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소비자 제품 중 석유에서 추출한 버진 플라스틱의 양을 50% 감소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재생 플라스틱 비율을 30% 이상으로 늘리고, 플라스틱 양을 줄이며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사용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 우리는 폐기물에 자연에 배출되는 것을 막고자 합니다. 이것이 폐기물 수거 및 재활용 계획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닫힌 고리형 재활용을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과 기술에 투자하며 재활용 표적 정보를 제공해 연간 20억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닿을 수 있도록 목표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까지, 헨켈 포장의 8%는 이미 재활용되거나 재사용*이 가능했다. 소비재 포장의 재활용 플라스틱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10%였다. 

이니셔티브 및 파트너십

포장의 지속 가능성을 향한 발전은 전체 가치 사슬이 함께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헨켈은 다양한 파트너십과 교차 산업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그 예시입니다:

  • Ellen MacArthur 재단의 '뉴 플라스틱스 이코노미(New Plastics Economy)'에 참여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모여 플라스틱의 미래를 재고하고 순환 경제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 헨켈은 2019년 1월에 출범한 글로벌 플라스틱 폐기물 협회창립 멤버입니다. 이 협회에서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감소와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행할 것입니다. 
  • 2017년, 헨켈은 사회적 기업인 '플라스틱 은행(Plastic Bank)'과 협력한 최초의 글로벌 소비재 회사가 됐습니다. 공동 목표는 바다에 있는 플라스틱을 막으면서 동시에 개발도상국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아이티, 인도네시아, 필리핀의 프로젝트 및 이집트 내 400개 이상의 플라스틱 은행 수집점 건설을 지원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플라스틱이 바다로 유입되기 전 수거해 돈이나 서비스를 벌 기회를 얻게 됩니다. 수집 및 재활용된 재료, 즉 Social Plastic®은 헨켈 자체 제품 패키징에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헨켈의 지속가능성 전략의 여섯 가지 중점 분야 중 하나입니다. 

헨켈은 지속가능성 앰버서더로 교육된 5만 명 이상의 직원을 활용하고, 전 세계 2,000만 명의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100% 책임 있는 소싱을 통해 2025년까지 지역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 

임직원들의 노력

우리는 직원들에게 지속가능성에 대한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함께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싶습니다. 그들의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앰버서더로서 우리의 고객들,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 앰버서더 프로그램

  • 헨켈은 임직원의 지속가능성 교육을 장려하도록 2012년 지속가능 홍보대사 프로그램을 런칭했습니다.
  • 그 이후로부터, 헨켈은 잘 교육된 e-러닝 프로그램 및 팀 교육 세션을 통해 전 세계 50,000명 이상의 지속가능 앰버서더를 교육했습니다.
  • 학교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성 앰버서더 들은 학교를 방문하여 아이들에게 가정에서의 지속 가능한 행동에 대해 가르칩니다. 2019년 말까지 우리는 53개국 170,0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지속가능성의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보도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