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4.  뒤셀도르프 / 독일

헨켈, 2023 지속 가능성 보고서 발간

헨켈, 지속 가능성 목표에 대한 강력한 진전

  • 기후 행동:
    • 생산 시 CO2 배출량 61% 감소
    •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서 구매한 전기의 비중이 89%로 증가
  • 순환 경제: 전 세계적으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이 19%로 증가
  • 천연 자원: 지속 가능한 팜(커널) 오일을 위해 Solidaridad 와 협력 10 주년
  • 양성평등 추진 : 성중립적 육아휴직 가이드라인 도입
  • 지속 가능한 솔루션: 제품 포트폴리오 추가 개발
  • 직원 참여: "Sustainability at Heart" 프로그램 확대

헨켈은 오늘 2023 회계연도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특히 재생에너지 사용과 순환 경제 촉진에 대한 글로벌 지속 가능성 전략 이행의 진행 상황을 보고했다. 또한 회사는 더욱 지속 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직원 참여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왔다.

"지속 가능성은 목적 있는 성장 의제의 핵심 기둥입니다" 라고 헨켈의 CEO 인 카르스텐 노벨 (Carsten Knobel)은 말한다. "특히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지속 가능한 행동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속 가능성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2023 년에 다시 한번 매우 좋은 진전을 이룬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EcoVadis 플래티넘

달성과 같은 선도적인 외부 ESG 평가에서 우리가 거둔 우수한 성과는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우리의 진전이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난해 우리는 환경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약속을 진전시키는 데 집중했습니다."  헨켈 경영 이사회 멤버이자 인적 자원, 인프라 및 지속 가능성을 담당하는 실비 니콜 (Sylvie Nicol)이 덧붙였다. "저는 팜 오일 및 팜 오일 인증과 같은 주요 상품의 지속 가능한 조달에 대한 중요한 진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또한 두 사업부 모두에서 순환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형평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전 세계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성 중립적 육아휴직 도입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속 가능성 성과 대폭 향상

"2030+ 지속 가능성 목표 프레임워크 (2030+ Sustainability Ambition Framework)"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문제에 대한 헨켈의 글로벌 지속 가능성 경로에 대한 명확한 포부와 목표를 정의한다. 회사는 지난해 기후 분야에서 상당한 개선을 이뤄 생산 시 전체 CO2 배출량을 제품 톤당 61% (2010 년 기준 연도 대비) 줄였으며재생 에너지원에서 구매한 전기의 비율을 89%로 늘렸다. 2023 년에는 총 14 개 사업장이 추가로 탄소 중립 생산으로 전환되었다. 헨켈은 원자재와 포장재에서 배출되는 CO2를 17% (제품 톤당, 2017 년 기준) 감축하는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배출 범주에 걸쳐 넷 제로 (net-zero) 경로를 개발했다.

헨켈의 중요한 목표는 순환 경제를 촉진하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헨켈은 소비재 포장에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을 전 세계적으로 19%까지 늘렸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Persil 과 같은 유럽의 전체 범용 액체 세제 포트폴리오에 대해 재활용 함량 수준을 50%로 두 배로 늘린 것이다.

헨켈은 또한 천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여기에는 팜 오일 및 팜 커넬 오일과 같은 원료의 사용에 대한 책임이 포함된다. 2023년 말, 이 회사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인증된 팜(커널) 오일로 전 세계 수요의 96%를 충당할 수 있었고 최대 89%의 공장에까지 추적성을 달성했다. 팜 오일 생산에서 소규모 농가를 지원하는 데 특히 중점을 둔 헨켈은 개발 기관인 솔리다리다드 (Solidaridad)와 10 년 동안 협력해 왔다. 39,000 명 이상의 소규모

농가들이 이미 공동 이니셔티브의 혜택을 받았다. 이 파트너십은 향후 콜롬비아와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특정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확대될 것이다.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분야에서 헨켈은 2025 년까지 모든 경영진에 걸쳐 양성 평등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지난해   관리직   여성   비율은   39.5%로 증가했다. 형평성과 가족 친화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헨켈은 성 중립적인 육아 휴직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정책은 양육자의 역할에 기반하여 전 세계 모든 직원에게 8주간의 유급 육아 휴가를 100% 보장한다.

보다 지속 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 더욱 진전

지난 한 해 동안 헨켈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혁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에 대한 한 가지 예는 접착기술 사업부의 프로젝트이다. 이 부서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지속 가능성 성과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 평가 방법을 더욱 발전시켰다. 평가 결과는 포트폴리오 관리의 일부이며 배출량 감소와 순환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솔루션으로의 전환을 지원한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에서 헨켈은 2023 년 "It starts with us"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세탁기의 ECO 프로그램 사용 등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행동 요령을 통해 소비자가 보다 자원 효율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속 가능성의 성과와 진전에 대한 외부 인정

예년과 마찬가지로 2023 년 헨켈의 지속 가능성 성과는 Sustainalytics 등 여러 평가 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으며, 특히 EcoVadis는 헨켈을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1%에 포함시켰다.

글로벌 참여 프로그램 확대

헨켈은 2022 년 전 세계적으로 시행된 ' Sustainability at Hear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직원들의 헌신을 더욱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2023 년부터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이미 10,000 명 이상의 직원이 기본 교육에 참여했으며, 이 교육은 다양한 언어로 된
e-러닝 및 생산 직원을 위해 새로 개발된 형식으로 제공된다. 또한 심층적인 교육 과정과 직원들이 자신의 지속 가능성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지속 가능성 인큐베이터 랩 (Sustainability Incubator Lab)도 있다.

마르코 스와보다, 재무 부회장(CFO) 구매 &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