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7.  뒤셀도르프/독일

헨켈 2022 지속 가능성 보고서 발표

헨켈은 기후 보호와 사회 참여 개선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진전을 이끌어내고 있다

  • 기후 보호: 전 세계 생산 현장에서 재생 가능한 전기 사용 비율을 70%로 증가시켜 CO2 배출량을 55%까지 줄임(제품 톤당).
  • 순환 경제: 100% 재활용 및 재사용 가능한 포장을 향한 추가 진전
  • 사회적 참여: 우크라이나 전쟁 희생자를 위한 600만 유로의 연대 프로그램
  • 젠더 평등 목표: 관리직 여성 비중 확대
  • "지속 가능성의 선구자": 글로벌 직원 참여 프로그램 성공적으로 도입

헨켈은 지속 가능성 전략 및 목표 구현에 대한 성과와 진행 상황을 요약한 32번째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오늘 발행했다. 헨켈은 매우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특히 CO2 배출량을 더욱 줄이고 사회적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여러 주요 부문에서 지속 가능성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었다.

헨켈의 CEO 카스텐 노벨(Carsten Knobel)은 “요즘만큼 우리 회사가 직면한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도전적이었던 때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우리를 깊이 강타하였으며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특히 에너지 등 경제 환경에 위기가 왔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운 시기일수록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야심 찬 지속 가능성 목표의 대부분을 더 진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 세계에 있는 5만 명 이상의 헨켈 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헨켈에서 인적자원과 지속 가능성을 담당하는 이사회 일원인 실비 니콜(Sylvie Nicol)은 "2022년에 우리는 재생 에너지 사용을 더욱 확대하여 2030년까지 기후에 긍정적인 생산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또한 우리는 성평등에 대해서도 더 많은 진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관리직 여성 비율은 2022년 38.7%로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다양성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조치를 통해 노력을 더욱 가속화하고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주요 지속 가능성 영역의 개선

헨켈은 작년에 글로벌 동향을 고려하여 새로운 지속 가능성 목표를 정의한 2030+ 지속 가능성 목표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특히, 2022년에는 기후 보호를 위해 CO2 배출량을 제품 1톤당 생산량 대비 2010년 기준 55% 감축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헨켈은 재생 에너지 비중도 70%까지 늘렸다. 2030년까지 전 세계 생산에서 기후에 긍정적인 탄소 발자국을 달성하고,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100% 재생 에너지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 12월에 체결된 IGNIS와의 10년간의 가상전력구매계약(VPPA: virtual power purchase agreement)은 에너지 공공기관과의 협력 사례 중 하나이다. 이 계약은 스페인에 두 개의 새로운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를 통해 약 200GWh의 재생 에너지를 헨켈의 유럽 현장에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환경에 미치는 폐기물과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헨켈은 소비재를 비롯한 제품의 포장재 사용을 피하거나 줄이며, 가능한 한 경제적인 순환 내에서 유지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25년까지 포장재의 100%가 재활용과 재사용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제작될 것이다*. 2022년에는 이 비율이 약 87%로 증가했다. 또한, 헨켈은 소비재 포장재의 재생 플라스틱 함량 비율을 높이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에는 이 비율이 약 16%였다.

헨켈은 2025년까지 2010년에 비해 제품 톤당 폐기물 양을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에 이미 43%의 감소를 기록했다. 2030년까지 생산 폐기물의 순환 사용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헨켈은 지난해 천연자원 보호 분야에서도 진전을 이루었다. 공급망 관리의 일환으로 선별된 전략적인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원자재를 확보하고 있다. 예를 들면, 2022년에는 팜 기반 원료가 공장까지 도달하는 추적 가능성을 전년 대비 84%에서 89%로 높일 수 있었다.

특히 지난해 지정학적 사건을 배경으로 헨켈은 사회적 참여를 더욱 확대했다. 2030년까지 사회 프로젝트와 기부를 통해 전 세계 3천만 명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헨켈은 작년에 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2010년부터 2022년 말까지 헨켈은 3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다. 이는 특히 전 세계 코로나19 팬데믹 퇴치에 기여하고 우크라이나 전쟁 희생자들을 지원한 결과이다.

헨켈은 기회의 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관리직 여성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모든 관리 수준에서 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2022년 관리직 여성 비율은 약 38.7%로 전년 대비 더욱 증가했다.

제품 포트폴리오의 지속 가능한 혁신 주도

지속 가능성은 헨켈의 소비자 및 산업용 고객 사업 혁신 전략의 중심 축이다. 소비자 사업에서는 재료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헨켈은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작년에 헨켈은 BASF와 다년간의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소위 바이오매스 균형 방식을 통해 화석 원료는 연간 최대 110,000톤까지 재생 가능한 원료로 대체 것이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및 재료 효율성을 높이며 귀중한 자원을 재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 가지 예로, 원형의 유연한 포장재 개발을 위한 재활용 최적화 접착제 있다. 이것을 위해 헨켈은 포장 제조업체 및 재활용 전문가와 협력하고 있다. 접착제의 재활용 가능성도 독립 기관에서 인증을 받았다.

글로벌 직원 참여 프로그램 시작

헨켈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직원 참여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기존에 있던 교육 프로그램을 2022년 3월에 전체 참여 프로그램으로 확장했다. 글로벌 "마음으로 하는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at Heart)" 프로그램의 목표는 직원들에게 지속 가능성에 대해 보다 포괄적으로 알리고 교육하는 것이다. 한 예로, IESE 비즈니스 스쿨과 공동으로 개발한 "지속 가능성 선구자 (Sustainability Pioneer)" 교육은 현재 여러 언어로 제공되고 있다. 2022년에만 5,800명 이상의 직원이 참여했다. 목표는 직원들이 작업 환경과 개인 생활에서 지속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촉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 성분이나 잔류물이 재활용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재활용 흐름을 오염시킬 수 있는 제품은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