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5  뒤셀도르프 / 독일

지속가능성에 대한 강력한 실적에 기반

헨켈, 지속가능한 포장 및 기후 보호를 위한 새롭고 야심찬 목표 설정

  • 2020 지속가능성이라는 목표를 향한 힘찬 전진
  • 플라스틱 폐기물 사용을 줄이기위한 2025 년의 새로운 포장에 대한 목표
  • 2040 년까지 “기후 긍정” (Climate-positive) 기업으로 변모

오늘 뒤셀도르프–헨켈은 지속가능성의 모든 차원에서 성과와 진척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는 29호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 동시에 헨켈은 미래를 위한 전략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포장 및 기후 보호와 같은 주요 분야에 대한 새로운 목표를 설명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적극적 참여는 수십 년 동안 헨켈 기업 문화의 핵심 부분이었습니다. 우리는 2020년에 정의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기후 보호, 순환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로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경쟁 우위의 원동력 중 하나로서 지속가능성은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에 확고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라고 헨켈의 CEO 인 Carsten Knobel이 말했다.

“향후 5년은 기업을 넘어 글로벌 차원에서 우리 모두에게 결정적일 것입니다. 우리는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고 유엔 지속가능성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올바른 길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라고 인사 및 지속가능성 담당 헨켈 이사회 멤버인 Sylvie Nicol은 덧붙였다.

2020 지속가능성 목표를 향한 힘찬 전진

헨켈은 2010 년 기준으로 환경 발자국 대비 비즈니스 효율성을 2030년까지 3 배 더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것이 헨켈의 지속가능성 전략의 기반이다. 헨켈은 2019년 말에 이미 총 효율성을 56 % 향상시켰다 (2010년 대비).

헨켈이 추진한 2020년까지의 목표 중 3가지는 예정보다 빨리 달성되었다. CO2 배출량은 31 % 감소했으며 제품 톤당 폐기물은 40 % 감소했다. 직업 위생 및 안전이 42% 향상됨에 따라, 헨켈은 2020년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그리고 제품 톤당 물 소비량은 2010 년에 비해 28% 감소했다. 이는 30% 목표 도달이 눈 앞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후 보호를 위한 확실한 목표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해 CO2 배출량을 줄일 필요성을 고려하여, 헨켈은 “기후 긍정” (Climate-positive) 기업이 되는 것과 동시에, 가치 사슬의 관련 영역에서 발전을 추구한다는 장기 비전을 강화했다.

“2040 년까지 “기후 긍정”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가진 우리는 “탄소 중립” (Carbon-neutral) 입장을 넘어 한 걸음 더 나아가서 헨켈이 지속가능성의 리더가 되기 위한 노력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지구 보호에 있어 공동으로 기여하기 위한 자체 운영의 발전을 주도하고, 가치 사슬에 따라 파트너와 협력하기를 원합니다” 라고 Sylvie Nicol은 설명했다.

2040년까지 “기후 긍정” (Climate-positive)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당사는 생산과정의 탄소 발자국을 2025년까지 65% 줄일 계획이다. 헨켈은 에너지 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얻은 전력을 사용함으로써 이를 달성하고자 한다. 헨켈은 2040년까지 생산에 사용된 나머지 모든 화석 연료를 기후 중립 대안으로 전환하고, 잉여 탄소 중립 에너지를 제3자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헨켈은 당사의 브랜드와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소비자 및 공급 업체가 2025 년까지 10 년 동안 1억 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것을 원한다.

2025 년 신규 포장 목표

순환 경제 촉진을 위한 지속가능한 포장의 진행 상황과 활동을 기반으로, 헨켈은 2025년 더욱 야심 찬 지속가능 포장 목표를 통해 노력을 강화한다.

  • 100% 재활용 또는 재사용 가능*: 헨켈의 모든 포장 용기는 재활용 또는 재사용 가능*.
  • 화석 플라스틱 50% 삭감: 헨켈은 소비자 제품에서 화석 원료로부터 생성되는 신규 플라스틱(virgin plastic)의 양을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소비재 제품에 대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을 전체적으로 30% 이상으로 늘리고, 플라스틱 양을 줄이고,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을 사용함으로써 달성될 것이다.
  • 폐기물 0%: 헨켈은 폐기물이 환경에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려고 한다. 따라서 당사는 폐기물 수거 및 재활용 시책을 지원하고, 폐 루프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 및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재활용에 대한 목표 대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연간 20억 명 이상의 소비자 접촉을 목표로 한다.

2019년 말, 헨켈 포장의 85 %는 재활용 또는 재사용이 가능했다*. 유럽의 헨켈 소비재 포장 용기에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은 12%에 달했다.

지역 사회에 긍정적 영향

사회적 진보에 기여하는 것은 헨켈의 지속가능성 전략의 6가지 중점 분야 중 하나다. 헨켈은 지속가능성 대사로 훈련된 5만 명 이상의 직원을 활용하고, 2천만 명의 삶을 개선함으로써, 100 % 책임 소싱을 통해 2025 년까지 지역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강화하고자 한다.

책임감 있는 소싱

헨켈은 공급업체 들과의 집중적인 소통을 유지하여 가치 사슬에 따라 유지 가능한 관행과 인권 존중을 촉진한다. 헨켈의 책임감 있는 소싱 전략에 있어 핵심 요소는 6개의 단계로 이루어진 소싱 프로세스라는 점이다. 이는 공급업체의 지속가능성 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회사의 구매 활동에 확고히 내제되어 있다. 2019년에 당사는 포장, 원자재 및 계약 제조 분야에서 구매량의 약 86 %를 커버했다.

책임있는 소싱에 전념한 적절한 사례는 2011 년 헨켈이 지속가능한 공급망 유지를 위해 공동 수립한 화학 이니셔티브 “Together for Sustainability” (TfS)”다. 이러한 이니셔티브 안에서 전체 화학 산업 23곳의 파트너는 지속가능성과 관련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를 서로 맞추기 위해 힘을 합친다. TfS 이니셔티브의 핵심 주축은 선정된 독립적 감사 기업과 지속가능성 분석 전문 서비스 제공 업체인 EcoVadis가 수행한 감사 및 온라인 평가다.

차별성을 위한 지속가능성

“우리는 헨켈의 모든 활동에서 지속가능성을 확고히 하고, 이는 모든 사업부에서 혁신 전략의 중심 주축이 될 것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헨켈의 자원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 우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고 Carsten Knobel은 말했다.

예를 들어, 소비자 비즈니스 (B2C)인 뷰티 케어 및 세제 및 홈 케어 사업부는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과 목적에 따른 브랜드 출시에 특히 중점을 두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발전시킬 것이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는 산업 솔루션의 돌파구인 제품 및 기술을 통해 잠재력을 더욱 높일 것이다.

Henkel의 지속가능성 전략, 성과 및 진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henkel.co.kr/sustainability 웹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 잔류물이 재활용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재활용 스트림을 오염시킬 수 있는 접착 제품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