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2. 21  뒤셀도르프 / 독일

2018 지속가능성장 보고서

지속가능성장에 대한 진전을 계속해서 추진하는 헨켈

  • 자원 효율성에 대한 글로벌 포커스
  • 기후 보호에 대한 적극적인 기여
  • 플라스틱 및 지속가능 포장재를 통해 실천하는 순환 경제를 위한 포괄적인 약속
  • 국제적인 지수 및 등급에서 선도적인 위치

헨켈은 지난 해 지속가능성장 전략을 실행함에 있어 지속적으로 진전이 있었다. 플라스틱은 핵심 주제 중 하나로서, 헨켈은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개발의 진전을 이루기 위해 포장에 대한 의욕적인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헨켈은 지속가능성장을 장기간에 걸쳐 최우선으로 꼽아왔다. 오늘은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하는 동시에 자원 소비를 줄여온 과정에서 우리가 만든 진전을 보고하는28번째 날이다. “우리는 파트너들과의 훌륭한 협조에 힘입어 많은 프로젝트, 추진사항 및 활동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라고 헨켈의 글로벌 인사 총괄 및 지속가능성장 위원회 의장인 캐서린 멘게스(Kathrin Menges)는 말했다.

지속 가능한 가치의 창조

헨켈은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환경 폐기물을 줄임과 동시에 2030년까지 고객과 소비자를 위해, 운영하는 공동체를 위해, 그리고 회사 자체를 위해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하고자 한다. 헨켈은 이러한 맥락에서 2015년에 유엔에서 채택한, 17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SDGs)의 실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 해, 헨켈은 2020년(기준 연도 2010)에 대한 중간 목표와 관련된 다음의 결과를 달성하였다:

  • 제품의 톤당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25 %
  • 제품의 톤당 폐기물 감소: -29 %
  • 제품의 톤당 물 감소: -24 %
  • 제품의 톤당 순 매출 증가: +6 %
  • 백만 근로 시간당 안전성 증가: +17 %

전반적으로 헨켈은 전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의 활동에 힘입어 기준연도 2010년에 비교하여 전체 효율성이 43% 증가하였다. 헨켈은 2020년까지 자원 효율성을 75%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후 보호에 대한 적극적인 기여

기후 변화에 대한 파리 협약의 배경에 대해서 헨켈은 섭씨 2도 아래로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목표에 대한 적극적인 기여를 하고자 한다. 헨켈은 초반에 2030년까지 회사의 생산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75% 줄이는데 집중할 것이다. 또한 2030년까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생산에 사용되는 전기의 100%를 조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브랜드 및 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하고자 한다; 헨켈은 고객과 소비자들이 2020년까지 5천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포장 및 순환 경제에 대한 약속

포장 개발과 관련하여, 헨켈은 포장재를 줄이고 재사용하며 또한 재활용 자재의 사용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둔다. 새로운 포장 전략의 일환으로 회사는 2025년까지 포장의 100%를 재활용, 재사용 또는 비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는 2018년 말까지 포장의 80% 이상 달성되었다.

헨켈은 2025년까지 유럽에서 소비재 포장에 대해 35%의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고자 한다. 2018년 말까지 거의10%까지 달성하였다.

헨켈은 순환 경제에 대한 진전을 이루기 위해 전체 가치 체인을 따라 파트너들과 함께 일을 하고 있다. 한가지 예를 들면 플라스틱 은행과의 파트너쉽이다. 해양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중단하고 동시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기업. 헨켈과의 협력의 일환으로 세운 아이티의 세곳의 수집 센터에서 이미 약 63톤의 플라스틱이 수집되어, 분류되고 후속적으로 재활용 가치 체인으로 도입되었다. 헨켈은 25,000개의 세탁 세제 및 가정 세정제 용기에 이와 같은 사회적 플라스틱을 사용해왔다. 또한 금년도에도 그 약속을 지속하고 있다; 헨켈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자 설립된 글로벌 연맹 (Global Alliance to End Plastic Waste)의 설립 구성원이다.

50,000 명의 직원들이 지속가능성장 홍보대사

캐서린 멘게스(Kathrin Menges )는 “전세계 우리 직원들의 헌신은 지속가능성장 분야에서 헨켈의 성공적인 발전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이다,”라고 말했다. “우리의 약 5만여명 직원들은 지난 몇 년간 지속가능성 홍보대사로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 그들은 동료들 및 고객들과의 대화에서 그리고 공동체, 학교와 대학들과의 프로젝트 범위 내에서 그들의 지식을 사용한다”

지수 및 랭킹 부문의 선도적 위치 확인

헨켈의 지속가능성장 성과는 전문가들, 등급 기관들과 자본 시장에 의해 2018년에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 회사는 18년 연속 FTSE4Good 윤리 지수에 포함되었고 다수의 추가 지수에도 등재되었다(ECPI 지수, Ethibel 지속가능성 지수, Euronext Vigeo Eiris 지수, 글로벌 도전 지수, MSCI ESG Leaders 및 SRI 지수, STOXX Global ESG Leaders 지수). 헨켈은EcoVadis, Oekom Research 및 Sustainalytics등급에서 해당 부문의 리더로서 인정되었다. 2018년에 헨켈은 또한 지속가능성장 성과에 연계된 조건으로 15억 유로까지의 지급 보증에 해당하는 그린 론(green loan)을 체결한 최초의 독일 회사가 되었다.

헨켈의 지속가능성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www.henkel.com/sustainabilit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