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2. 21.  뒤셀도르프 / 독일

2018 회계연도에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인 헨켈

양호한 유기적 매출성장을 달성한 헨켈

  • 199억 유로의 매출: 11억 유로의 부정적인 통화효과; 유기적 성장 +2.4%
  • 운영이익 증가 (EBIT)1 : 34억 9천6백만 유로까지  +1% 증가
  • 추가의 EBIT마진 향상 : 17.6%까지 +30 기준 포인트 증가
  • 우선주식 1주당 수입 (EPS)1:고정 환율 +7%에서 6.01 유로까지 +2.7%
  • 현금 흐름의 확고한 확장: 19억 1천7백만 유로까지 +12.7% 증가
  • 기록 배당 지불금: 우선 주식 1주당 1.85유로까지 +3.4% 증가
  • 전략 우선순위의 실행에서 매우 좋은 진전
  • 성장 이니셔티브는 수익성 있는 성장에 대한 약속

 “2018년 헨켈은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였다. 헨켈은 매출 및 수익성에서 양호한 유기적 성장을 달성하였다. 또한 현금 흐름이 상당히 증가되었다. 그와 동시에 상당한 부정적인 통화 효과와 함께 증가하는 직접 자재 가격에 직면하였다. 그럼에도 매우 매력적인 시장과 범주에서 선도적인 위치와 함께 헨켈의 성공적인 브랜드 및 혁신적인 기술에 의해 전반적으로 양호한 사업성과가 또 다시 이뤄졌다. 헨켈의 수익성 있는 성장은 자사의 산업 및 소비재 사업 인수에 따른 효과로 보완되었다. 또한 확고한 비용 절제를 유지하였고 계속적으로 효율성을 개선하였다,” 라고 헨켈 CEO 한스 반 바일렌(Hans Van Bylen)이 말했다.

“2020년 이후까지의 전략적 우선 순위 시행에 있어서 헨켈은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자사는 핵심 전략 추진사항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고 더 나아가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주로 소비재 사업에서 추가적인 성장 기회를 잡기 위해 그리고 회사의 디지털 변환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헨켈은 2019년부터 매년 약 3억 유로씩 투자를 증가하기로 1월에 발표하였다,” 라고 한스 반 바일렌(Hans Van Bylen)은 말했다. “헨켈의 중장기적인 재정적 전망은 지속 가능한 수익적 성장과 매력적인 수익을 산출하는 것에 자사의 약속을 분명히 보여준다.”

2019 전망

2019년부터 증가된 성장 투자를 반영하여 헨켈은 현 회계연도에 2 퍼센트에서 4 퍼센트 사이의 유기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 조정된 EBIT 마진에 대해선 헨켈은 16 퍼센트에서 17 퍼센트의 폭을 예상하며, 고정 환율에서 종전 연도 미만의 중간- 단일비율 폭에서 조정된 EPS 성장을 기대한다.

2018 매출 및 수입 성과

명목상으로, 2018 회계연도의 매출은 198억 9천9백만 유로까지 약간 0.6 퍼센트 감소하였다. 통화 성장은 매출에 대해 약 11억 유로 또는 – 5.4 퍼센트의 전반적인 부정적 효과를 가졌다. 환율 효과에 대해 조정되어 매출은 4.8 퍼센트 성장했다. 인수 및 투자철회는 매출 성장의 2.4 퍼센트를 차지였다. 외환 효과 및 인수/투자철회의 영향을 제외한 유기적인 매출은 2.4 퍼센트의 양호한 증가를 보여주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는 4.0 퍼센트의 확고한 유기적 매출성장을 산출하였다. 유기적으로, 뷰티 케어 사업부의 매출은 종전 연도 미만의 0.7 퍼센트였다. 세제 및 홈케어 사업부는 1.9 퍼센트의 유기적 매출의 양호한 증가를 보고하였다.

신흥 시장은 또한 6.3퍼센트의 유기적 매출의 매우 확고한 증가를 나타냈다. 성숙 시장은 – 0.4퍼센트의 약간 부정적인 유기적 매출 성과를 등록하였다.

북미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유기적으로 증가했다. 서 유럽에서 매출은 0.3 퍼센트의 긍정적인 유기적 성장을 보여주었다. 동유럽에서 매출은 유기적으로 7.6 퍼센트 성장했다. 아프리카/중동은 11.3 퍼센트의 유기적 매출성장을 나타냈다. 북미의 매출은 종전 연도 수준 미만의 1.0%였다. 이 성장은 2018년 초에 헨켈의 북미 소비재 사업에서의 배송 곤란으로 인한 것이었다. 접착 테크놀로지 사업은 확고한 성과를 산출하였고 전문 헤어케어 사업부는 그 지역에서 중대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라틴 아메리카는 9.3 퍼센트의 유기적 매출성장을 달성하였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매출이 유기적으로 0.9 퍼센트 성장했다

조정된 운영이익(EBIT)은 헨켈에게 신기록인, 34억 9천6백만 유로까지 1.0 퍼센트 향상되었다

조정된 매출 이익률(EBIT)은 17.6 퍼센트까지 0.3 퍼센트 올랐다. 이것은 또한 헨켈의 새로운 기록이기도 하다.

재정 결과는 2017 회계연도의 - 6천7백만 유로 이후 - 6천5백만 유로에 달했다.

연도에 대한 비 지배지분 이후 조정된 순 수입은 26억 4백만 유로까지 2.4% 증가하였다 (2017: 25억3천4백만 유로).

우선 주식 1주당 조정된 수입 (EPS)은 5.85유로에서 6.01유로로 2.7 퍼센트 성장했다. 고정환율에서 EPS 성장은 7 퍼센트에 도달했다.

경영진, 감독 위원회 및 주주 위원회는 2019년 4월 8일 연례 총회에서 우선주식의 배당을 1.85유로까지 3.4%의 증가를 제안할 것이다(종전 연도: 1.79유로). 보통주식에 대해 제안된 배당은 1.83유로이며, 종전 연도(1.77유로)와 비교하여 3.4 퍼센트의 증가이다. 이것은 회사 역사에서 최고의 배당 지급이 되며 30.9 퍼센트의 배당금 비율과 동등하다.

순 운전자본, 매출에 대한 비율로서 5.1퍼센트에 달하였고 연도의 과정에서 양호한 성장을 보여주며, 특히 하반기에 종전 연도의 수준(4.8 퍼센트)에 거의 부합한다.

순 재정상태 - 28억 9천5백만 유로에서 연도 종료 (2017년 12월 31일: - 32억2천2백만 유로). 종전 연도 말과 비교한 변화는 주로 확고한 현금 흐름 성장에 기인하였다.

사업부서별 성과

접착 테크놀로지 사업부는 2018 회계연도에 4.0퍼센트의 확고한 유기적 매출성장을 산출하였다. 명목상으로 매출은 94억3백만 유로까지 0.2퍼센트 성장했다. 조정된 운영이익은 17억6천1백만 유로까지 1.6 퍼센트 증가하였다.  조정된 매출 수익률은 0.2 퍼센트 성장하여 18.7퍼센트에 달했다.

뷰티케어 사업부의 유기적 매출성장은 2018회계연도에 - 0.7 퍼센트로 약간 부정적이었다. 명목상으로, 매출은 39억5천만 유로까지 2.1 퍼센트 성장했다. 조정된 운영 이익은 6억7천5백만 유로까지 1.6 퍼센트 성장했다. 조정된 매출 수익률은 종전 연도 수준에 약간 미만으로, 17.1 퍼센트에 달했다.

세제 및 홈케어 사업부는 2018 회계연도에 1.9퍼센트의 유기적 매출성장을 산출했다. 명목상으로, 매출은 종전 연도의 66억5천백만 유로 이후 약간 0.7 퍼센트 감소했다. 조정된 운영이익은 11억 6천2백만 유로까지 약간 0.7 퍼센트 감소했다. 조정된 매출 수익률은 0.5 퍼센트 성장했고 18.1 퍼센트에 도달했다.

2018년 전략 실행에서 매우 양호한 진전

“우리는 헨켈에 대한 명확한 장기 전략을 추구한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수익적 상장을 산출하기를 원한다. 헨켈 2020+과 함께 우리는2020년과 그 이후에 대한 네 가지 전략적 우선 순위들을 정한다: 성장을 이끌고,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민첩성 증가 및 성장에 투자한다. 지난 2년 동안  헨켈은 매우 양호한 진전을 이루었고 핵심 전략 추진사항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다,”고 한스 반 바일렌(Hans Van Bylen)이 말했다.

2018년에 헨켈은 세계시장에서 추가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련의 프로젝트 및 추진사항을 계속 수행하였다. 헨켈의 산업 및 소비자 사업에서 고객들과의 밀접한 협조와 함께 정기적인 심층 교류는 핵심적인 성공 요소들이였다.

특히 혁신 사이클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시장 흐름과 고객 요구를 신속하게 다루기 위한 혁신 소요시간을 줄이는데 집중하였다. 헨켈은 그 혁신 과정을 개선하는데 좋은 진전을 이루었고, 높은 혁신 비율과 함께 다양한 혁신 및 상위 10개 혁신으로부터 첫해 매출의 증가로 이어졌다.

헨켈은 또한 인수한 사업의 통합에서 추가 진전을 이루었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산업 및 소비자 사업에서 포트폴리오를 보완할 여러 신규 인수를 완료했다.

새로운 성장 원천을 발굴하기 위해 헨켈의 법인 벤처 캐피털 사업부는 스타트업의 직접적인 투자와 함께 다른 벤처 자금으로써 새로운 기술, 자재, 적용, 사업 및 서비스 모델에 투자를 계속하였다. 헨켈은 2017년에서 2020년 사이에 벤처 활동에 약 1억 5천만 유로를 투자할 계획을 세웠다. 2018년 말까지, 그 금액의 약 절반이 이미 투자되었거나 약속되었다.

헨켈은 회사의 디지털 변환에 좋은 진전이 있었다. 2018년에 그룹 차원의 디지털 매출은 소비재 사업에서 30% 이상의 유기적 성장에 힘입어 두 자리 숫자의 성장으로써 유기적으로 증가했다. 헨켈은 산업 4.0의 잠재력을 이용하기 위해 생산 시설에 추가 투자를 하였다. 이것은 생산 현장과 공정의 최적화된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더 높은 품질, 향상된 효율성과 더 큰 지속 가능성으로 이어진다. 유명한 산업 전문가들의 디지털 자문 위원회가 디지털 변화 과정에 대해 경영진에게 자문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헨켈의 디지털 변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내부 및 외부 플랫폼으로서 Henkel X가 착수되었다. 디지털 프로젝트 및 추진사항에 대해 일하는 직원들을 지원하고 자문하기 위하여 헨켈은 창업자들, 디지털 전문가들과 선구적 이론가들을 포함하는, 약 150명의 외부 멘토들의 독특한 자문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이는 전체 조직의 디지털 능력과 숙련도 향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광범위한 내부 및 외부의 활동에 의해 보완되었다.

디지털 변화는 조직 전체에 걸쳐 민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헨켈의 전략적 우선순위와 연계된다. 2018년에 헨켈은 직원들과 팀들의 기업가 정신 양성을 지속하였고, 변화에 대한 개방성을 고무시키고, 업무 흐름을 최적화했으며, 더욱 투명한 의사소통을 지원하였다. 그리고 의사결정을 위해 개별적인 공간을 더 확장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자금 성장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위의 일부로서 헨켈은 비용 절제 및 효율성에 대한 집중을 계속했다. 그 맥락에서 회사는 네 가지 추진사항을 추구한다. 2018년에 헨켈은 회사에서 성공적으로 ONE!ViEW 및 순 수입관리 추진사항을 전개하였으며 한편 헨켈의 통합 글로벌 공급망 조직 (ONE!GSC)과 함께 서비스 활동의 지속적인 최적화는 효율성 향상에 계속 기여하였다. 결합된 이 추진사항들은 2020년도 기준 연간 효율성 이득으로 5억 유로 이상을 산출할 것으로 기대한다. 2018년에 헨켈은 이미 목표한 총 효율성 이득의 50% 이상을 실현했다.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적 성장에 대한 약속

“2018년은 헨켈에게 우수한 성과를 보인 해였다. 심각한 통화 역풍과 높아지는 직접 자재가격에도 불구하고 확고한 수입, 수익가능성과 현금흐름으로써 양호한 유기적 매출성장을 달성했다. 헨켈은 전략적 우선사항을 실행하는데 매우 양호한 진전을 이루었고 또한 자사의 경쟁력을 개선하였다. 헨켈은 미래에 유리한 좋은 입장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분명한 전략이 있으며 비전이 있는 목표를 추구한다. 브랜드, 기술, 혁신 및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 증대로써 헨켈은 지속 가능한 수익적 성장을 산출하기 위한 우리의 약속을 강조한다,”라고 한스 반 베일런(Hans Van Bylen) 이 요약했다.
 

1일회성 비용/이익 및 구조조정 비용 조정

본 문서에는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최근 추정치에 기초한 장래예상문구‏‏‏(forward-looking statemen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래예상문구는 예상, 방침, 계획, 예측, 가정, 생각, 추정, 기대, 예견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한 예측이 정확할 것이라는 점을 어떤 식으로든 보장하는 것으로 당해 문구를 이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그 자회사가 실제로 달성할 향후 실적과 성과는 다수의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좌우되며, 따라서 장래예상문구와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의 다수가 헨켈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향후 경제 여건과 경쟁사 및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타 업체들의 활동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헨켈은 장래예상문구를 갱신할 예정이나 의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