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
  • 연락처
  • 보관함에 추가하기
  • 공유하기
메뉴
검색

2018. 2. 22  뒤셀도르프 / 독일

2017 회계 연도의 견실한 성과

사상 최고의 매출과 수익을 달성한 헨켈

  • 매출 2백억 2천9백만 유로 달성, 최초의 2백억 유로 이상 매출: 명목상 성장 +7.0%, 자생적 성장 +3.1%
  • EBIT 마진* 최고 기록 달성: +40 bp 증가한 17.3%
  • 우선주당 이익*: +9.1% 상승, 5.85 유로의 최고 기록 달성
  • 기록적인 배당금**: 우선주당 +10.5% 상승한 1.79 유로
  • 전략적 계획 이행의 실질적 성장
  • 야심찬 2020년 재무 목표 확정

뒤셀도르프 – 헨켈의 한스 반 바일렌(Hans Van Bylen) CEO는 “2017년, 헨켈은 매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습니다. 힘들고 변동성이 큰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역사상 최고 수준의 매출과 수익을 달성했고 당해년도의 재무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우리의 글로벌 팀이 성실함과 열정으로 일궈낸 견실한 성과입니다. 연매출 2백억 유로 이상은 헨켈 역사상 최초입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이룬다는 우리의 목표에 걸맞게 기록적인 마진과 주당 순익을 달성했습니다” 라고 발표했다.

“우리는 전략적 우선 순위를 이행하는 데 집중하고 수많은 핵심 계획과 프로젝트를 실질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작년 한 해 동안 헨켈의 포트폴리오를 보완하고 더욱 강화시켜 줄 다수의 매력적인 인수 합병을 추진했습니다.”

2018년 전망

2017년의 견실한 성과와 전략적 우선 순위의 실행에서 보인 실질적 성장을 바탕으로, 헨켈은 “자생적 매출 2-4% 성장, 지속적인 조정 EBIT 마진 증가, 조정 EPS 7-9% 성장” 이라는 2020년 재무 목표를 재확인 하고 2018년 전망을 발표했다.

2018년 헨켈은 각 사업 부문에서 2-4%의 자생적 매출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 조정 EBIT 마진은 17.5% 이상 증가할 것이며, 3개 사업 부문 모두 이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US 달러의 동향 등 통화 시장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조정 우선주당 이익(유로)은 5-8%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스 반 바일렌 CEO는 “우리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할 것입니다. 우리는 2020년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2017년 매출 및 수익 성과

2017 회계 연도의 매출은 7.0% 증가한 2백억 2천9백만 유로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백억 유로를 넘어섰다. 환율 변동은 매출에 전반적으로 부정적 영향(2.0%)을 미쳤다. 인수 및 매각은 매출 증가의 5.9%를 차지했다. 환율과 인수/매각의 영향을 제외한 자생적 매출은 3.1%의 견실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러한 성장은 2-4%의 자생적 매출 증대라는 당해년도 지침과 부합한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은 5.0%의 매우 견실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은 0.5%의 긍정적인 자생적 매출 성장을, 세제 & 홈케어 사업 부문은 2.0%의 우수한 자생적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신흥 시장은 5.3%의 매우 견실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통해 다시 한 번 헨켈의 자생적 성장에 평균 이상의 기여를 했다. 성숙 시장은 1.5%의 긍정적인 자생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매출은 모든 지역에서 자생적으로 증가했다. 서유럽 지역의 매출은 긍정적인 자생적 성장을 보였다. 자생적 매출 성장율은 동유럽 6.0%, 아프리카/중동 1.7%, 북미 3.0%, 남미 4.4%, 아시아 태평양 5.9%를 기록했다.

조정 영업 이익(EBIT)은 31억 7천2백만 유로에서 9.1% 증가한 34억 6천1백만 유로에 달했다. 3개 사업 부문 모두 이에 기여했다.

조정 EBIT 마진은0.4%p 증가한 17.3%로, ‘17% 이상 증가’ 라는 당해년도 지침에 부응했다.

2016 회계 연도에 -3천3백만 유로를 기록했던 재무 성과는 -5천1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이는 2016, 2017 회계 연도에 완료된 인수 비용에 기인한다.

비지배 지분을 공제한 당해년도 조정 순이익은 9.1% 늘어나 25억 3천4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2016년: 23억 2천3백만 유로)

조정 우선주당 이익(EPS)은 5.36 유로에서 9.1% 상승한 5.85 유로이며, 이는 EPS 성장을 약 9%로 전망한 2017년 성장 지침과 부합한다.

경영진, 감사회, 주주 위원회는 2018년 4월 9일 연례 주주총회를 통해 10.5% 증가한 우선주당 배당금 1.79 유로(전년도: 1.62 유로)를 제안할 것이다.

증가한 보통주당 배당금은1.77유로이며, 이는 전년 수준(1.60 유로) 대비 10.6% 높은 것이다. 배당 성향은 30.7%로, 헨켈 역사상 가장 높은 배당금이 될 것이며, 이는 헨켈의 목표 배당 성향인 25- 35%에 부응한다.

순 운전자본 대 매출 비율은 전년 보다 1.3%p 오른 4.8%를 기록했다.

해당년도의 순 재무 상태는 -32억 2천5백만 유로로 마감했다. (2016년 12월 31일: -23억 1백만 유로) 이러한 전년 대비 변화는 주로 인수 비용에서 기인했다.

사업 부문 성과

2017 회계 연도에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은 5.0%의 매우 견실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명목상 매출은 4.8% 올라 93억 8천7백만 유로에 달했다. 조정 영업 이익은 6.4% 성장한 17억 3천4백만 유로를, 조정 EBIT 마진은 상당한 증가세로 사상 최고 수준인 18.5%를 기록했다.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은 0.5%의 긍정적인 자생적 매출 성장을 보고했다. 명목상 매출은 0.8% 증가한 38억 6천8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조정 영업 이익은 2.7% 상승한 6억 6천5백만 유로였고, 조정 EBIT 마진은 크게 성장하여 17.2%의 기록적 수치를 달성했다.

세제 & 홈케어 사업 부문은 2.0%의 우수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명목상 매출은 14.8% 상승한 66억 5천1백만 유로였다. 조정 영업 이익은 17.0% 올라 11억 7천만 유로에 달했고, 조정 EBIT 마진은 크게 상승하여 17.6%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선 프로덕츠 코퍼레이션(Sun Products Corporation)의 인수를 통해 매출과 영업 이익 모두 크게 개선되었다.

헨켈 2020+: 2017년의 실질적 성장

바일렌 CEO는 “2020년 이후, 우리는 헨켈의 성장을 위해 야심찬 계획을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하고 더욱 고객 중심적이며 혁신적이고 민첩하며 디지털화 되고자 합니다” 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포부를 실현하고자, 헨켈은 “성장 주도, 디지털화 가속화, 민첩성 향상, 재무 성장”의 네 가지 전략적 우선 순위를 정의했다. 헨켈은 2017 회계 연도에 실행 면에서 실질적 성장을 달성했다.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헨켈은 모든 수준에 걸쳐 고객 및 소비자와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발전시켰다. 헨켈은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에서 상위 100개 고객사를 위한 로드맵을 실행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비자 사업에서는 디지털 “Connect2Consumer”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통찰력 있는 혁신 및 서비스를 창출한다.

또한, 헨켈은 지속적으로 주력 브랜드와 혁신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의 견실한 성과는 일반적 산업 뿐만 아니라 가전 제품, 자동차 산업 등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산업을 위한 우수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통해 이루어졌다. 뷰티 케어의 경우, 염색과 스타일링의 혁신이 성장을 주도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 헨켈 최초의 인플루언서 브랜드인 #mydentity는 미국의 헤어 전문가 분야에 성공적으로 출시되었다. 세제 & 홈케어는 혁신을 통해 전용 세제, 변기 세척 등 전망 있는 카테고리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선 프로덕츠 인수 이후, 헨켈의 북미 세제 & 홈케어 사업은 2017년에 매우 견실한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헨켈은 다수의 매력적인 인수 합병에 대략 총 20억 유로를 투자하며, 포트폴리오를 보완하고 산업 및 소비자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그리고, 3D 프린팅, 혁신적 소비자 사업 모델 등 디지털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투자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성장 자원을 확보했다.

전략적 우선 순위인 “디지털화 가속화”의 일환으로, 헨켈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고객, 소비자, 사업 파트너, 공급업체와의 상호 교류를 더욱 디지털화했다. 디지털화를 통해 모든 사업 부문의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헨켈은 Industry 4.0에 투자하고 스마트 공장 개념을 도입했으며, 통합 글로벌 공급망을 더욱 디지털화했다. 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특정 교육 및 발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새로 임명된 최고 디지털 책임자(CDO)는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모든 사업 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했다. Henkelx는 내외부 네트워크 및 협력 이벤트, 디지털 참여 포맷, 신규 업무 방식을 통합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 것이다.

헨켈은 더욱 민첩한 조직이 되기 위해 직원들의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보다 유연한 사업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역동적인 시장에 더욱 잘 적응하고자 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의 28개 고객 대면 운영 부문은 고객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가능케 한다. 또한, 헨켈은 더 빠르고 유연한 조직이 되기 위해 업무 흐름과 프로세스를 최적화 했다. Fastest-Time-To-Market 계획의 일환으로, 혁신 리드 타임은 감소했고 신규 시장 진출은 더욱 빨라졌다.

재무 성장의 모든 계획은 목표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 모든 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연간 5억 유로 이상의 효율성 증대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ONE!ViEW는 전 세계적 원가 관리 최적화와 투명성 증대를 통해 효율성을 개선한다. ONE!GSC는 헨켈 모든 사업 부문의 글로벌 공급망을 통합한다. 또한, 헨켈은 모든 사업 부문에 걸쳐 순익 관리를 도입했으며, 자동화 및 로봇 기술에 중점을 둔 공동 서비스 센터의 새로운 접근 방식 등을 통해 효율성을 더욱 개선했다.

* 일회성 비용/이익 및 구조조정 비용 반영
** 2018년 4월 9일 연례 주주 총회시 주주들을 위한 제안


본 문서에는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최근 추정치에 기초한 장래예상문구‏‏‏(forward-looking statemen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래예상문구는 예상, 방침, 계획, 예측, 가정, 생각, 추정, 기대, 예견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한 예측이 정확할 것이라는 점을 어떤 식으로든 보장하는 것으로 당해 문구를 이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그 자회사가 실제로 달성할 향후 실적과 성과는 다수의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좌우되며, 따라서 장래예상문구와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의 다수가 헨켈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향후 경제 여건과 경쟁사 및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타 업체들의 활동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헨켈은 장래예상문구를 갱신할 예정이나 의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