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4.  뒤셀도르프 / 독일

어려운 환경에서도 전략적 성장 의제의 구현 가속화

헨켈, 2023 년에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과 상당한 수익 개선 달성

  • 2023 년에도 강력한 사업 성과
    • 매출: 215 억 유로, 4.2%의 매우 강력한 유기적 성장
    • 영업이익 (EBIT)*: 26 억 유로, 10.2%의 큰 폭의 증가
    • 영업이익률 (EBIT 마진)*: 11.9%, 150bp의 큰 폭의 개선
    • 우선주당 순이익 (EPS)* 상당히 높음: 4.35 유로, 고정 환율 기준 +20.0%
    • 잉여현금흐름 26 억 유로로 기록 경신
  • 안정적인 배당금 제안: 우선주 당 1.85 유로
  • 목적 있는 성장 의제 이행 더욱 가속화
    • 소비자 브랜드: 합병이 계획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접착 기술: 더욱 고객 중심적인 새로운 조직
    • 목표 인수를 통해 두 사업 부문 모두 강화
    • 핵심 영역에서 지속 가능성 추진
  • 2024 회계연도 전망 –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
    • 유기적 매출 성장: 2.0 ~ 4.0%
    • 영업이익률 (EBIT 마진)*: 12.0 ~ 13.5%
    • 우선주당 순이익 (EPS)*: +5 ~ +20% 증가 (고정 환율 기준)

“지속적으로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2023 년 성장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며 구현 속도도 가속화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이로써 연초의 전망치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진전은 접착 기술 (Adhesive Technologies)부문과 컨슈머 브랜드 (Consumer Brands)부문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라고 헨켈의 CEO 인 Carsten Knobel 은 말했다.

“또한 이전의 두 컨슈머 사업부인 세제 & 홈 케어 (Laundry & Home Care)와 뷰티 케어 (Beauty Care)를 합병하여 새로운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를 구성함으로써 당초 계획보다 더 빠른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통합으로 인한 비용 절감과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도 사업부의 뛰어난

비지니스 성과에 기여했습니다. 접착기술 사업에서 우리는 새로운 경영진 하에서 조직을 고객과 더욱 밀접하게 일치시켰습니다. 우리는 전반적으로 불안정한 산업 환경에서 유기적으로 매출을 늘리고 수익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목표 인수 (targeted acquisition)를 통해 두 사업부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회사의 배당 정책에 따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배당을 제안할 것입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헨켈 직원들의 팀워크와 헌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강력한 글로벌 팀으로서 우리는 함께 목적 있는 성장 의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모든 전략적 우선 순위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며 비즈니스를 발전시켰습니다. 이는 저에게 매우 자랑스러우며 우리의 미래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해줍니다.”

2023 회계연도 그룹 매출 및 실적

헨켈 그룹의 2023 회계연도 매출은 215 억 1,400 만 유로로 전년 대비 3.9% 감소했다. 환율 효과는 매출 성장에 -4.3%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수/매각은 매출에 -3.9%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주로 러시아에서의 사업 활동 매각에 기인한다. 유기적 매출 성장률은 4.2%로 매우 강력했다. 이러한 발전은 높은 한 자릿수의 가격 상승에 의해 주도된 반면 거래량은 감소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물량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접착기술 (Adhesive Technologies) 사업부는 3.2%의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모빌리티 & 전자, 장인제품, 건설 & 전문사업 사업 부문에 의해 주도되었다. 컨슈머브랜드 사업부는 6.1%의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며, 특히 세제 & 홈 케어 및 헤어 사업 부문에 힘입어 성장했다.

조정 후 영업이익 (조정 후 EBIT)은 10.2% 증가한 25억 5,600만 유로(전년도: 23억 1,900만 유로)를 기록했다. 긍정적인 판매 가격 개발, 비용 절감, 생산 및 공급망 효율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조치, 포트폴리오 최적화는 직접 자재 및 물류의 지속적인 높은 가격으로 인한 그룹 수익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2023 회계연도의 조정 후 영업이익률 (조정 후 EBIT 마진)은 11.9%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 (2022 년: 10.4%).

우선주 당 조정 후 순이익 (EPS)도 11.5% 증가한 4.35 유로(전년도: 3.90 유로)로 크게 증가했다.

고정환율 기준으로 우선주 당 조정 후 순이익은 20.0% 증가했다.

순 운전자본 (Net working capital)은 매출 대비 2.6%로 전년 수준(2022 년: 4.5%)보다 크게 낮아졌는데, 이는 특히 재고 감소로 인한 것이다.

잉여 현금흐름은 26 억 300 만 유로로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이는 전년도(2022 년: 6 억 5,300 만 유로)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다. 이는 영업이익 증가와 순 운전자본 감소 등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훨씬 더 높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순 재무상태 (Net financial position)는 1,200 만 유로 (2022 년 12 월 31 일: -12 억 6,700 만 유로)로 크게 개선되었다.

경영 이사회, 감독 이사회 및 주주 위원회는 2024 년 4 월 22 일 연례 주주총회에 우선주당

1.85 유로, 보통주당 1.83 유로의 전년 대비 변동 없는 배당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는 42.4%의 지급 비율에 해당하며, 목표 폭인 30-40%보다 약간 높다. 이 배당금은 헨켈 그룹의 강력한 재무 기반과 순 재무 상태의 긍정적인 발전 덕분에 가능하다. 이를 통해 주주에 대한 배당 연속성을 보장한다.

2023 회계연도 사업부 실적

2023 회계연도에 접착기술 사업부매출은 107 억 9,000 만 유로에 달했으며, 이는 부정적인 환율 효과로 인해 명목상 전년 수준보다 4.0% 낮은 수준이었다. 유기적으로 매출은 3.2% 증가했다. 이러한 매출 성장은 전년도에 비해 매우 강력한 가격 상승에 힘입은 것이다. 거래량은 전반적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주로 일부 주요 최종 시장에서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거래량은 순차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4 분기에 안정적인 수준을 기록했다. 조정 영업이익은 15 억 8,400 만 유로로 전년 수준을 소폭 상회했다. 조정 매출이익률은 전년 대비 110bp 증가한 14.7%를 기록했다.  마진이 크게 증가한 것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자재 가격을 상쇄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조치와 함께 가격 인상이 주요 원인이었다.

컨슈머브랜드 사업부의 매출은 2023 회계연도에 총 105 억 6,500 만 유로로 명목 기준으로 전년 대비 3.3% 감소했다. 환율 효과는 매출에 -4.4% 영향을 미쳤다. 인수/매각도 매출에 -

5.1%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주로 러시아에서의 사업 활동 매각으로 인한 것이다. 유기적으로 매출은 6.1% 증가했다. 이러한 매출 성장은 두 자릿수 가격 인상에 의해 주도된 반면,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로 인해 거래량은 부분적으로 감소했다. 다만 하반기에는 거래량 증가세가 유의미한 개선세를 보였다. 조정 후 영업이익은 11 억 1,500 만 유로로 전년 (9 억 1,000 만 유로) 대비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직접 재료에 대한 지속적인 높은 가격을 상쇄하기 위한 판매 가격 인상, 비용 절감 및 생산 및 공급망 효율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조치, 통합 컨슈머브랜드 사업부에서의 비용 절감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에 의해 주도되었다. 동시에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 마케팅 및 광고 투자를 전년 대비 늘렸다. 조정 후 매출 이익률은 10.6%에 이르렀으며, 이는 2023 년 4 월에 매각된 러시아 사업 활동에서의 수익에 대한 긍정적인 기여가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도에 비해 220bp 증가한 수치이다.

2024년 전망

2024 년에는 세계 경제 생산량이 완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헨켈의 컨슈머 사업의 핵심 영역에서 산업 수요와 소비자 수요가 완만하게 증가한다는 것을 가정하게 한다. 현재 추정치에 따르면 2024 회계연도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전년도보다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금리는 예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헨켈은 외화 매출 환산이 한 자릿수 중반의 비율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직접 자재 가격은 2023 년 연평균 대비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정을 고려할 때 헨켈은 2024 회계연도에 2.0%에서 4.0% 사이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며, 두 사업부 모두 이 범위 내에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정 후 영업 이익률 (조정 후 EBIT 마진)은 12.0%에서 13.5% 사이로 예상된다. 조정 후 매출 이익률은 접착 기술의 경우 15.0%에서 16.5% 사이, 컨슈머 브랜드의 경우 11.0%에서 12.5%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정 환율로 우선주당 조정 후 순이익(EPS)의 경우, 헨켈은 +5.0~+20.0% 범위의 증가를 예상한다.

모든 전략적 우선순위에 걸쳐 상당한 진전

어려운 거시경제적, 지정학적 환경 속에서도 회사는 지난 회계연도 동안 꾸준히 발전해왔다. 목적 있는 성장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는 훨씬 더 빠른 속도로 구현되었다. 지난 4 년 동안 헨켈은 구조, 팀,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변화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가시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특히 세 가지 주요 프로젝트는 지난 해에 큰 영향을 미쳤고 성공적으로 실행되었으며 헨켈의 변화를 크게 진전시켰다.

러시아 사업 매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이 있은 지 불과 몇 주 후인 2022년 4월, 헨켈은 러시아에서의 활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그 후 매우 복잡한 매각 절차가 이어졌다. 2023년 4월, 헨켈은 마침내 러시아 사업을 현지 재무 투자자 컨소시엄에 매각할 수 있었다.  합의된 구매 가격은 약 6 억 유로에 달했다.

컨슈머 브랜드: 합병이 계획보다 빠르게 진행됨

세제 & 홈 케어 와 뷰티 케어 라는 두 개의 컨슈머 사업이 합병되어 새로운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가 탄생함에 따라 헨켈은 Persil 또는 Schwarzkopf 와 같은 상징적인 브랜드와 성공적인 미용실 사업을 포함하여 모든 카테고리의 컨슈머 브랜드를 한 지붕 아래로 모았다. 이를 통해 헨켈은 역동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다중 카테고리 플랫폼을 구축했다. 2023 년 1 월, 새로운 사업부가 '가동' 되었다.

그 이후로 헨켈은 컨슈머 브랜드 사업의 주요 지표 및 재무 목표를 달성하거나 초과 달성했으며, 예를 들어 매우 강력한 유기적 성장을 달성하고 두 자릿수 조정 후 영업 이익률 (조정 후 EBIT 마진)을 회복했다. 동시에 통합 프로세스는 원래 계획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었다. 이는 2023 년에 실현된 절감액에 반영된다. 2024 년 말까지 약 2억 5,000만 유로의 절감 목표 중 2 억

유로 이상을 2023 년 말까지 이미 달성했다. 1 단계의 목표 총 절감액도 2억 7,500만 유로로 늘어났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의 공급망 네트워크 최적화에 초점을 맞춘 두 번째 통합 단계도 시작되었다. 또한 이른바 '1-1-1 원칙'은 이미 첫번째 국가들에서 도입된 바가 있다. 즉, 하나의 주문, 하나의 배송, 하나의 송장을 의미한다. 2023년에는 통합 2단계를 통해 이미 약 8,000만 유로의 비용 절감을 달성했다. 2단계에서 예상되는 총 절감액도 최소 1억 5천만

유로에서 약 2억 5천만 유로로 증가했다. 따라서 2026년 말까지 본격적으로 실현될 통합의 두 단계에서 예상되는 총 절감액은 4억 유로에서 5억 2,500만 유로로 증가할 것이다.

동시에 헨켈은 미래 성장을 촉진하고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마케팅 및 영업 투자를 크게 늘리는 등 브랜드와 혁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크게 늘렸다.

접착기술 사업부의 추가 발전

헨켈은 세계 최고의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이 비즈니스를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2023 회계연도에 접착기술 사업부의 최고 경영진에 몇 가지 변화를 주어 더욱 다양하고 국제적인 팀을 장려했다. 동시에 고객 및 시장 근접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조직 설정을 최적화했다. 새로운 구조는 세 가지 사업 영역으로 구성된다: 모빌리티 & 전자, 포장 & 소비재, 그리고 소비자, 장인제품 & 전문사업 영역이다. 이는 2023년 기간 중에 설정되었으며 재무보고에 완전히 반영되었다.

모든 전략적 우선순위에 대한 추가 진전

헨켈은 지난 회계연도에도 성장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했으며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 회사는 비즈니스 및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더욱 발전시키고, 혁신, 지속 가능성 및 디지털화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강화하고, 운영 모델을 최적화하고, 기업 문화를 강화했다.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의 일환으로 사업을 중단하거나 매각하는 것 외에도 Henkel 은 인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더욱 발전시켰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에서 헨켈은 2022년 초 두 컨슈머 사업을 합병한다고 발표한 후 약 6억 5천만 유로의 총 매출을 기록한 브랜드와 사업을 매각하거나 중단했다. 예를 들어, 북미 방향제 사업은 2023 년에 매각되었다. 동시에 뉴질랜드의 지속 가능한 세탁 및 홈 케어 브랜드인 Earthwise를 인수하여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접착 기술 사업부에서 헨켈은 광범위한 산업 응용 분야의 수리를 위한 혁신적인 섬유 복합재 솔루션 전문 공급업체인 Critica Infrastructure를 인수하여 유지 보수, 수리 및 정비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이번 거래를 통해 헨켈은 접착사업 포트폴리오에 매력적인 부수사업을 추가하고 추가 성장을 위한 플랫폼을 마련했다. 2024년 초에는 중국의 헤어 케어 브랜드 비달 사순(Vidal Sassoon)과 산업 유지 보수 분야의 씰 포 라이프(Seal for Life)를 인수하면서 목표 인수를 통한 두 사업부의 강화가 이어졌다.

2023년, 헨켈은 수많은 혁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중요한 트렌드를 해결하고 고객과 소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했다. 접착기술 사업 부문에서 헨켈은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카메라 렌즈를 부착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서 빠르고 강력한 카메라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차세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에서 Persil Deep Clean 은 혁신적인 효소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형태의 세제를 도입하여 30 개국 이상에서 출시했다. 이 제품은 뛰어난 얼룩 제거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세탁기의 불쾌한 냄새를 방지한다. 헨켈은 또한 새로운 포장 디자인으로 전체 Got2b 스타일링 포트폴리오를 재 출시하고 비건 제품, 천연 성분 및 보다 지속 가능한 포장을 통해 지속 가능성을 개선했다.

또한, 헨켈은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더욱 강화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후 보호는 헨켈의 "2030+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 (2030+ Sustainability Ambition Framework)"의 중요한 기둥 중 하나이며, 이는 비즈니스의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특히 재생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2030 년까지 기후에 긍정적인 진전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다. 여기서 헨켈은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회사는 2023년에 14개 현장을 CO2 중립 생산으로 전환했다. 2023년 말까지 헨켈은 제품 톤당 CO2 배출량을 61% 감축했다 (2010년 기준 연도 대비). 헨켈은 지속 가능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재생 가능한 소재와 재활용 소재의 사용 증가 등을 통해 보다 지속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분야의 진행 상황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헨켈은 디지털화 분야에서도 큰 진전을 이뤘다. 디지털 조직 "Henkel dx"에서 회사는 내부 구조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디지털 전문 지식 개발을 강화하며 혁신 문화를 더욱 장려했다. 헨켈은 또한 SAP,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와 같은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업 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헨켈은 최첨단 기술을 디지털 플랫폼과 프로젝트에 통합할 수 있다. 디지털 혁신, 일관된 플랫폼 전략, 모든 사업부 및 기능 간의 긴밀한 협업을 가속화함으로써 회사는 작년에 IT 효율성을 더욱 개선하고 B2B 시장 영역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헨켈은 "세대의 이익을 위한 개척자" 라는 기업 목적과, 확립된 "리더십 약속"을 바탕으로 지난 해 기업 문화를 더욱 강화했다. 또 다른 중점 분야는 모바일 작업, 디지털 업무 공간 및 직원 건강과 같은 주제에 대한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형성하는 전체적인 "스마트 워크" 개념과 새로운 글로벌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 (DEI)" 이니셔티브의 구현이었다.

"우리는 2023 년에 강력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했고, 모든 전략적 차원에서 목적 있는 성장을 위한 의제를 일관되게 구현했으며, 회사의 변화를 주도했습니다. 나는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올바른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고 굳게 확신합니다.  우리는 큰 자신감을 갖고 2024년과 그 다음 해를 바라볼 수 있으며 우리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라고 Carsten Knobel 은 요약했다.

 

*일회성 비용 및 수입, 구조조정 비용에 대해 조정되었습니다.

 

이 문서에는 미래 예측과 관련하여 미래 사업 개발, 재무 성과 및 헨켈과 관련된 기타 이벤트 또는 미래 관련 발전이 사항이 진술되어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진술은 “기대하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예상하다” “믿다” “추정하다” 또는 이와 유사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진술은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작성한 현재 추정 및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이 진술은 그러한 기대가 반드시 정확할 것임 뜻하지는 않습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계열사가 실제로 달성한 미래 성과 및 결과는 여러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미래 예측 진술과 실질적으로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다를 수 있습니다. 미래 경제 환경, 경쟁업체 및 시장과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행동 요인 중 상당수는 헨켈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으며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할 수 없습니다. 헨켈은 미래예측 진술을 계획하거나 업데이트할 것을 약속하지는 않습니다.

이 문서에는 해당 재무 보고 프레임워크에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거나 대안적인 성과 측정인 추가 재무 지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재무 지표를 단독으로 또는 헨켈의 순자산 및 재무 상태 측정에 대한 대안이나 연결재무제표의 해당 재무 보고 프레임워크에 따라 나타낸 운영 결과로 간주하면 안 됩니다. 유사한 제목의 대체 가능한 성과 측정을 보고하거나 설명하는 다른 회사에서는 이를 다르게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발행되었으며 증권에 대한 투자 조언, 판매 제안 또는 구매 제안 권유를 구성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마르코 스와보다, 재무 부회장(CFO) 구매 &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

마르코 스와보다, 재무 부회장(CFO) 구매 &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