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10.  뒤셀도르프/독일

상반기 큰 폭의 실적 개선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

헨켈, 2023년 매출 및 수익 가이던스 상향 조정

  • 그룹 매출은 올해 상반기에 유기적으로 4.9% 성장한 약 109억 유로(명목 0.1%)를 기록 - 두 사업 부문 모두 매우 강력한 성장세
  • 영업이익(EBIT)*은 12억 5,400만 유로(+7.6%)로 대폭 증가
  • EBIT 마진*은11.5%(+80 베이시스 포인트)로 크게 증가
  • 우선주당 순이익(EPS)*은 2.13유로로 증가, 고정 환율 기준 +14.4%의 두 자릿수 성장
  • 전략적 성장 아젠다의 이행 지속적으로 추진
  • 2023 회계연도 매출 및 수익 가이던스 상향:
    • 유기적 매출 성장: 2.5%에서 4.5%로
    • 매출 수익률(EBIT 마진)*: 11.0%에서 12.5%로
    • 우선주당 순이익(EPS)*: 고정 환율 기준 +5% ~ +20% 범위의 증가

헨켈은 지속적으로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2023년 상반기에 매출과 수익을 크게 늘렸습니다.

"우리는 두 사업부 모두에서 매우 강력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높은 자재 및 물류 가격으로 인한 지속적인 역풍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크게 개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의 강력한 성과에 이어 올해 남은 기간 동안에도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매출 및 수익에 대한 연간 가이던스를 크게 상향 조정했습니다" 라고 헨켈 CEO Carsten Knobel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올해 상반기에 전략적 성장 아젠다 이행하는 데 있어 좋은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Consumer Brands business unit)에서는 계획보다 빠르게 통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고마진 및 고성장 브랜드와 제품을 향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업부의 수익에도 반영됩니다. 접착 기술 사업부(Adhesive Technologies business unit)에서는 고객과의 조직 구조를 더욱 긴밀하게 조정하여 선도적인 글로벌 입지를 확대하고 성장 동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성 및 디지털화 분야에서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고 Carsten Knobel은 설명했습니다.

2023 회계연도 전망 상향

그룹 차원에서 헨켈은 2023 회계연도에 2.5% 내지 4.5%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전: 1.0% ~ 3.0%). 접착 기술 사업부의 성장률은 2.0% 내지4.0% (이전: 1.0% ~ 3.0%)이며,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의 성장률은 3.0% 내지5.0% (이전: 1.0% ~ 3.0%)로 예상됩니다.  그룹 차원의 조정 후 매출 이익률(EBIT 마진)은 현재 11.0%에서 12.5% (이전: 10.0% ~ 12.0%) 범위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접착 기술 사업부의 조정 매출 이익률은 13.5%에서 15.0% (이전: 13.0% ~ 15.0%) 범위이고, 소비자 브랜드 사업부의 경우 9.5%에서 11.0% (이전: 7.5% ~ 9.5%) 범위로 예상됩니다. 일정한 환율로 조정된 조정 후 우선주당 순이익(EPS) 현재 +5%에서 +20% 범위(이전: -10% ~10%)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매출 및 수익 진척

2023년 상반기 그룹 매출은 109억 2,6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습니다(2분기: 53억 1,600만 유로,  -5.8%). 이는  4.9%(2분기: 3.2%)의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에 해당합니다. 외환 효과는 매출 성장에 -2.5%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분기: -5.8%). 인수 및 매각으로 매출이 -2.2% 감소했습니다 (2분기: -3.2%).

상반기 매출 성장은 두 사업부 모두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접착 기술 사업부는 4.7%의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는데, 이는 모빌리티 & 전자 및 공예, 건설 & 전문 사업 부문에 힘입은 것입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는 세제 & 홈케어(Laundry & Home Care, 헤어(Hair)사업 부문에 힘입어 5.7%의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유럽 지역의 유기적 매출 성장률은 2.4%에 달했습니다 (2분기: 0.8%). IMEA 지역의 매출은 유기적으로 25.7% 증가했습니다 (2분기: 23.6%). 북미는 3.8%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0.9%). 라틴 아메리카 지역은 13.2%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9.4%). 대조적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7% (2분기: -0.6%)의 마이너스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는데, 이는 주로 중국에서의 지속적으로 어려운 시장 환경 때문입니다.

조정 후 영업 이익(조정 후 EBIT)은  전년 동기의 11억 6,600만 유로에 비해 7.6% 증가한 12억 5,400만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이 증가는 판매 가격의 진척, 통합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 구축으로 인한 비용 절감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에 의해 지원되었습니다.

조정 후 매출 이익률(조정 후 EBIT 마진) 80bp 증가한 11.5%를 기록했습니다.

우선주당 조정 후 순이익은 2023년 상반기에 2.13유로로 증가했습니다. 고정 환율로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수치입니다.

순 운전자본은 매출의 6.1%로 0.8%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전년 동기: 5.2%).

잉여 현금흐름 7억 4,900만 유로에 달했으며, 특히 회계연도중의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높아짐에 따라 2022년 상반기 수준(4,600만 유로)을 크게 초과했습니다.

2023년 6월 30일 기준 순 재무상태는 -13억 1,100만 유로(2022년 12월 31일: -12억 6,700만 유로)입니다.

2023년 4월 20일, 헨켈은 러시아에서의 사업 활동을 현지 금융 투자자 컨소시엄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는 작년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 이후 러시아 사업의 철수를 발표했습니다. 거래가 종료되었으며 판매 가격은 540 억 루블 (약 6 억 유로)에 달합니다.

2023년 상반기 사업부 진척

접착 기술 사업부의 매출은 2023년 상반기에 0.1%의 안정적인 명목 성장률을 기록하여 54억 7,500만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26억 8,300만 유로, -5.4%). 유기적으로, 매출은 4.7% 증가했습니다 (2분기: 2.7%). 이러한 발전은 두 자릿수 가격 인상을 통해 달성되었으며, 일부 관련 최종 시장의 수요 둔화로 인해 물량은 전년 수준 이하로 유지되었습니다. 모빌리티 & 전자 사업 분야는 10.9%의 두 자릿수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2분기: 9.2%). 포장 & 소비재 사업 영역에서 유기적 매출성장은 -1.5% (2분기: -3.7%)였습니다. 공예, 건설 & 전문 사업영역의 매출은 유기적으로 4.9% 증가했습니다 (2분기: 2.9%).  2023년 상반기 조정 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7억  4,300만 유로에 비해 3.0% 증가한 7억 6,600만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조정 후 매출이익률은 전년 동기의 13.6%에 비해 14.0%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가격 인상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는  2023년 상반기에 53억 6,500만 유로 (2분기: 25억 9,4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는 명목 성장률 0.6%에 해당합니다 (2분기: -5.7%). 유기적으로, 매출은 가격 정책에 힘입어 5.7% 증가했습니다 (2분기: 4.5%). 대조적으로, 거래량은 감소했는데, 부분적으로는 진행중인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로 인한 것이기도 합니다. 세제 & 홈 케어 사업분야는 5.3% (2분기: 4.4%)의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헤어 사업은 2023년 상반기에 7.9%의 전체 유기적 매출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2분기: 6.1%). 기타 소비재(Other Consumer business)는 올해 상반기에 평탄한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0.0%, 2분기: -1.4%). 조정 후 영업이익은 5억 5,9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15.9% 증가했습니다. 이 증가는 여전히 높은 직접 자재 가격을 추가로 보상하기 위한 판매 가격 인상, 새로운 소비자 브랜드 사업부로의 소비재 사업 통합으로 인한 절감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에 의해 지원되었습니다. 조정 후 매출이익률은 10.4%로 증가했습니다.

성장 아젠다의 이행은 지속적으로 추진

2023년 상반기에도 헨켈은 목적 지향적 성장 계획의 전략적 우선 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모든 분야에서 좋은 진전을 이뤘습니다.

2023년 상반기에는 이전 세제 & 홈 케어 및 뷰티 케어 사업부가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로 합병되는 작업이 계획보다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헨켈은 추가 절감을 달성했으며, 전반적으로 2026년 말까지 최소 4억 유로의 순 절감 (재투자 전)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헨켈은 또한 컨슈머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더욱 집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총 매출이 약 5억 유로에 달하는 브랜드와 사업활동이 소비자 사업 합병 발표 이후 매각되거나 중단되었습니다. 동시에 헨켈은 뉴질랜드의 세제 & 홈케어 브랜드 Earthwise를 인수하여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습니다. 헨켈이 작년에 인수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시세이도 (Shiseido) 헤어 프로페셔널 사업의 통합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사업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통합의 두 번째 단계의 일환으로, 올해 초에 시작된 공급망 우수성에 중점을 둔 초기 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유럽 헤어 및 바디 케어 사업을 위한 생산 네트워크의 통합이 포함됩니다. 또한 소위 1-1-1 원칙이 첫 번째 국가에서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고객에 대한 일대일" 원칙에 따라 최적화된 물류 프로세스로 상업적 통합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하나의 주문, 하나의 배송, 하나의 송장을 의미합니다.

접착 기술 사업부에서 헨켈은 2023년 상반기에 최적화된 조직 구조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부는 모빌리티 & 전자, 포장 & 소비재, 공예, 건설 & 전문사업 영역 세 가지 영역에서 규모와 경쟁력 이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고객 및 시장과의 긴밀한 근접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헨켈은 매력적인 사업 영역의 강력한 혁신(innovations)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시 2023년 상반기 두 사업부의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접착 기술의 경우, 전기 자동차 생산에 사용되는 혁신적인 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올해 상반기 약 70%의 유기적 매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에서 퍼실(Persil) 브랜드는30개국에 걸쳐 출시된 독특하고 새로운 효소 기술을 재 출시함으로써 두 자릿수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헨켈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분야에서도 더 많은 진전을 이뤘습니다. 예를 들어, 2030년까지 생산 현장의 기후 긍정적인 탄소 발자국을 달성하기 위해 2023년 상반기에 10개의 추가 현장을 CO2 중립 생산으로 전환했습니다. 헨켈은 또한 디지털화(digitalization) 분야에서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여기서 인공 지능의 활용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올해 상반기의 성공적인 사업 성과와, 지속적으로 어려운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전략적 아젠다를 이행하는 데 있어 좋은 진전을 이룬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라고 Carsten Knobel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헨켈의 미래를 성공적으로 설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강력한 기업문화와 명확한 성장전략을 기반으로 매우 의욕적인 팀으로 함께합니다. 접착 기술 사업에서 당사는 글로벌 리더로서 모빌리티, 연결성 및 지속 가능성과 같은 미래 트렌드에 중점을 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소비자 브랜드 사업부를 통해 우리는 소비자 비즈니스에서 더욱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참고: 이 문서의 모든 개별 숫자는 상업적으로 반올림 처리되었습니다. 따라서 총계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회성 비용 및 수입, 구조 조정 비용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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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 스와보다, 재무 부회장(CFO) 구매 & 통합 비즈니스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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