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5  뒤셀도르프 / 독일

경제 둔화 및 투자 증가가 성과에 가져온 영향

헨켈은 2019 년에 혼합된 비즈니스 성과를 보고하고 2020 년에 대한 전망을 제공한다

  • 경제 성장 둔화, 소비자 비즈니스 부문(B2C) 투자 확대 및 회사 전체의 디지털화로 인해 영향을 받은 2019 년 결과:
    • 매출 201억 1400만 유로로 1.1 % 증가, 자생적 매출 안정
    • 16.0 % (-1.6 pp)로 EBIT 마진 조정
    • 우선 주당 순이익 (EPS)은 5.43 유로에 도달하도록, 고정 환율 -10.1%에서 명목 -9.7%로 조정.
    • 잉여 현금 흐름: 24억7100만 유로 (+5억 5400만 유로)
    • 전년도 수준의 배당** : 우선 주당 1.85 유로
  • 2020 년 전망: 불확실한 산업 시장 환경에서 성장 투자의 추가 강화
    • 자생적 매출 성장: 0 – 2 %
    • 조정된* EBIT 마진: 약 15 %
    • 조정된* EPS: 고정 환율에서 중간 한 자리에서 높은 한 자리 수까지 범위에서 감소

“2019 년에는 비즈니스 성과가 전반적으로 혼합되었습니다. 우리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는 특히 자동차 및 전자 산업에서 주요 고객 부문의 현저한 둔화로 인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동시에 소비자 비즈니스인 세제 및 홈 케어 그리고 뷰티 케어 사업부는 많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했습니다.”라고 헨켈의 CEO Carsten Knobel이 말했다.
 “2019년 초, 우리는 2019년부터 매년 약 3억 유로씩 성장 투자를 늘려 브랜드, 기술 및 혁신을 강화하고 헨켈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라고 Carsten Knobel이 설명을 덧붙였다. 그 해 동안, 헨켈은 회사 전반에 걸쳐 이러한 성장 투자를 점진적으로 늘렸지만, 추가 자금이 완전히 활용되지 않았다. 물량 감소와 성장 투자 증가는 2019년의 수입과 EBIT 마진에 영향을 미쳤다. “비용 관리, 프로세스 효율성 향상 및 구조 적응에 지속적으로 집중한 덕분에, 우리는 이러한 영향을 부분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었습니다.” 라고 Carsten Knobel이 말했다. “우리는 또한 제조 현장 및 혁신 센터의 확장 및 업그레이드에 계속 투자했습니다. 이어서 총 6 억 유로에 달하는 목표 대상 인수 및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를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달성한 결과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헨켈에 대한 더 큰 포부가 있으며, 따라서 향후 성장 및 재무 성과 개선에 대한 우리의 잠재력을 충분히 높이기 위해 결정적인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라고 Knobel은 2019 년 비즈니스 개발에 대해 이와 같이 요약했다.

2020년 전망

헨켈은 2019년 12월 발표 방침에 의거하여 , 2020 회계연도에 대한 연간 전망을 발표했다. 헨켈은 0~2%의 자생적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헨켈은 지속적으로 사업들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 및 광고는 물론, 디지털화 및 IT 분야에서 산업 환경과 전년 대비 높은 성장 투자에서 만연하는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2020년 수입 실적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예상한다. 조정 EBIT 마진은 약 15 %로 예상된다. 조정 우선 주당 순이익 (EPS)은 고정 환율에서 중간 한 자리에서 높은 한 자리 수 퍼센트 범위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 연도 2019의 판매 및 수입 실적

회계 연도 2019의 판매는 명목상 1.1% 증가한 201억 1400만 유로로 증가했다. 통화 효과는 판매 성장에 0.6 %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통화 효과에 맞춰 판매량이 0.5% 증가했다. 인수 및 매각으로 인한 기여금은 0.5 %에 달했다. 통화 효과 및 인수/투자회수의 영향을 배제한 자생적 판매 성장은 0.0 %로 변동 없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는 -1.5 %의 자생적 판매 개발을 보고했다. 뷰티 케어 사업부에서는 매출이 전년 수준보다 자생적으로 2.1 % 감소했다. 세제 및 홈 케어 사업부는 3.7 %의 자생적 판매 성장을 달성했다.

신흥 시장은 2.5 %의 자생적 판매 성장을 달성 함으로써 자생적 판매 개발의 주요 추진 요인이었다. 성숙 시장은 -1.6 %인 마이너스 자생적 판매 성장세를 보고했다.
서유럽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 자생적으로 감소했다. 동유럽은 6.5 %의 자생적 성장을 달성했다. 아프리카/중동 지역에서, 매출은 자생적으로 13.3% 증가했다. 북미는 -2.3 %로 마이너스 자생적 판매 성장세를 기록했다. 라틴 아메리카의 판매는 자생적으로 4.9% 증가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판매는 자생적으로 6.5 % 감소했다.

조정 영업 이익 (EBIT)은 전년도 34억 9600만 유로에서 32억 2000만 유로로 7.9 % 감소했다.
조정 매출 이익률 (EBIT 마진)은 전년 대비 1.6 % 포인트 감소한 16.0 %였다. 2019년 초에 발표된 브랜드, 기술, 혁신 및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해 그룹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자금이 완전히 활용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2019년에는 3억 유로의 약 50%가 쓰였다.

재무 결과는 2018 년 -6500만 유로에서 보고년도에는 -8800만 유로로 감소했다. 이에 대한 주 원인은 IFRS 16을 처음 적용한 후의 임대 약정에 따른 이자 비용 때문이다.
비지배지분을 차감한 후 조정된 순이익은 2018 회계연도의 26억 3백만 유로에서 23억 5300만 유로가 되었다.
조정 우선 주당 수입 (EPS)은 2018 회계연도의 6.01 유로에서 5.43 유로로 9.7% 감소했다. 고정 환율로 조정 우선 주당 수입은 10.1 % 감소했다.
이사회, 감사회 및 주주위원회는 2020년 4월 20일에 전년도와 동일한 배당금, 즉 우선 주당 1.85 유로와 보통주당 1.83 유로를 총회에 제안할 것이다. 이는, 전년도보다 3.3 % 포인트 더 높은 34.2 %의 배당률 과 동일하며, 목표 범위인 30-40 %에 해당한다.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은 1.2 % 포인트 감소한 3.9 %를 기록했다.

잉여 현금 흐름은 24억 7100만 유로 (전년도: 19억 1700만 유로)로 새로이 최고점에 도달했다.
순재무상태는 전년 대비 개선되어 -20억 4500만 유로로 마감되었다. (2018년 12월 31일:-28억 9500만 유로)

사업 부서 성과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에서 생성된 판매량은 2019 회계 연도에 명목상 0.6 % 증가한 94억 61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자동차 및 전자 부문의 감소로 인한 어려운 산업 환경에서, 판매는 자생적으로 1.5 % 감소했다. 조정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2.8 % 감소했으며 17억 1200만 유로에 도달했다. 매출 조정 수익은 18.1 % (전년도: 18.7 %)을 기록했다. .
뷰티 케어 사업부의 자생적 판매 성장은 2019 회계연도에 -2.1 %로 마이너스였다. 명목적으로, 판매는 전년보다 -1.8 % 감소하여 38억 7700만 유로에 도달했다. 조정 매출이익률은 전년 대비 23.1 % 감소한 5 억 1900만 유로였다. 조정 매출이익률은 마진 감소와 브랜드, 기술, 혁신 및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13.4 % (전년도: 17.1 %)로 감소했다.
세제 및 홈 케어 사업부는 2019 회계연도에 3.7%의 강력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명목적으로, 판매는 66억 5600만 유로로 3.7% 증가했다. 10억 9600만 유로로 조정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7 % 낮았다. 주로 브랜드, 기술, 혁신 및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한 조정 매출이익률은 1.6 % 포인트 감소한 16.5 %를 기록했다.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 의도적 성장을 통한 20s 승리

“더 나아가 우리는 미래에 헨켈의 성공적인 발전을 보장하는 의도적 성장을 위한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를 정의했습니다.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한다는 우리의 공통 목표인, 프레임워크의 주요 요소들은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혁신, 지속 가능성 및 디지털 분야의 경쟁 우위뿐만 아니라, 협업 문화의 강력한 기반과 자율성으로 뒷받침되는 미래 대비 운영 모델들입니다” 라고 Carsten Knobel은 말했다.


* 일회성 비용/이익 및 구조 조정 비용에 맞게 조정
** 2020년 4 월 20 일 연례 총회 주주들에게 제안

본 문서에는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최근 추정치에 기초한 장래예상문구‏(forward-looking statemen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래예상문구는 예상, 방침, 계획, 예측, 가정, 생각, 추정, 기대, 예견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한 예측이 정확할 것이라는 점을 어떤 식으로든 보장하는 것으로 당해 문구를 이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그 자회사가 실제로 달성할 향후 실적과 성과는 다수의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좌우되며, 따라서 장래예상문구와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의 다수가 헨켈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향후 경제 여건과 경쟁사 및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타 업체들의 활동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헨켈은 장래예상문구를 갱신할 예정이나 의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