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14  뒤셀도르프 / 독일

헨켈, 2019 회계 년도 전망 확정

날로 어려워져 가는 시장 환경에서 보이는 차별화된 성능

  • 접착 기술을 통해 선보이는 강력한 성능
  • 뷰티 케어 부분은 전년 대비 저조
  • 세제& 홈 케어 제품군 사업 성장세 양호
  • 그룹 매출액, 50억 7천 7백만 유로로 0.8% 성장, 유기적 성장률:  -0.3%
  • EBIT 마진*  16.7% (-1.7 pp)
  • 우선주 당 수익* 1.43 유로 달성, 명목 -9.5%, 불변 환율  -10.8%  기준
  • 브랜드 및 디지털화 부문 투자 확대
  • 잉여 현금 흐름 강세: 8억 2천 3백만 유로(+3억 3천 7백만)

2019년 3분기 헨켈의 실적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목상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유기적 성장률은 전년 대비 다소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 조정 EBIT 마진, 조정 EBIT 및 조정 EPS(earning per preferred share)는 전년 대비 감소하였는데, 그 원인은 주로 소비재 부문의 성장 투자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진 부분, 그리고 연초 발표된 디지털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3/4 분기 동안, 당사의 사업부는 차별화된 실적을 보고 하였다. 당사의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성장은 주요 산업 부문 내 수요가 크게 줄어듬에 따라 추가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업부는 매우 탄탄한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EBIT 마진 역시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헨켈의 Hans Van Bylen CEO의 말이다. “당사의 브랜드 및 혁신을 위한 투자로 인해 먼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뷰티 케어 부문의 성장세는 전년을 밑돌았다. 전문가용 제품 부문에서는 성장을 유지하였으나, 당사의 리테일 사업부는 서유럽 지역 시장 회복세의 둔화, 그리고 예상되었던 중국 내 재고 소진 지속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반면 세탁 및 홈 케어 부문의 경우, 혁신 제품의 성공적인 런칭으로 인해 성장을 이루었다.”

2019 회계 년도 전망 확정

헨켈은 2019 회계 년도에 대한 전망을 확정하였다. 헨켈은 전년에 있어 올해도 매출액 유기적 성장률 0 ~ 2%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그룹 전체 기준). 접착 테크놀러지스 부문과 관련하여 헨켈은 유기적 성장률이 -1 ~ 1%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편 헨켈의 뷰티 케어 부문의 경우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이 -2% ~ 0%로 전망된다. 세제& 홈케어 부문의 유기적 성장률 전망치는 2 ~ 4%이다.

헨켈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조정 매출 수익률 수준이 16 ~ 17%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조정 EPS(earnings per preferred share)의 경우, 헨켈은 불변 환율(constant exchange rate) 기준, 전년과 마찬가지로 한자리대 중반 또는 후반의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3분기 매출 및 수익 실적 

2019년 3 분기 매출액의 경우 명목 매출액 기준 0.8%가 증가하여 5,077 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환율 영향 및 인수/투자 회수에 따른 영향을 배제한 수치인 유기적 매출액(organic sales)의 경우는 -0.3%로 약간의 네거티브 성장을 기록하였다. 인수 합병 및 투자 회수로 인한 영향은 0.4%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환율 효과는 매출액에 있어 0.7%의 증가 기여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은 -2.4%로 유기적 성장치 기준 감소를 나타내었다. 뷰티 케어 부문의 경우 유기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 낮았다. 세제 & 홈케어 부문의 경우는 유기적 매출액 증가세가 두드러져, 4.0%를 기록하였다.

신흥 시장의 경우 특히 2.7%로 유기적 매출액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며, 성숙 시장의 경우, -2.3%로 유기적 매출액 감소를 기록했다.

서유럽 지역의 매출액의 유기적 성장률은 -2.1%로 역시 마이너스였다. 동유럽 지역의 경우는 반대로 유기적 성장률은 7.7%로 플러스를 기록하였으며,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의 경우는 19.1%의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을 보였다. 북미 지역은 -3.1%로 마이너스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중남미 지역의 경우는 유기적 매출액이 3.4% 감소하였다. 아태 지역은 -5.7%의 유기적 매출액이 감소하였다.

수정 영업이익(EBIT)은 2018년도 926 백만 유로에서 850 백만 유로로 -8.2% 감소하였다.

수정 매출 수익률(EBIT)는 전년 대비 -1.7% 낮아진 16.7% 였다.

수정 EPS의 경우, 2018년 3/4분기의 1.58 유로에서 -9.5% 줄어든 1.43 유로를 기록했다. 불변 환율(constant exchange rate) 기준으로는 수정 EPS가 -10.8% 감소했다.

매출액 대비 순 운전 자본비율은 2018년 동 분기 대비 5.7% 증가하였다. (2018년도 3분기 6.6%)

잉여 현금 흐름의 경우 2019년 3분기 실적은 823 백만 유로로, 484 백만 유로를 기록했던 전년 동기 대비 크기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장은 회사가 강력한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뒷받침한다.

사업부문 별 실적

2019년 3분기의 경우 접착 테크놀러지스 부문 매출 실적은 2,395 백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업계 생산 환경, 특히 자동차 부문이 전년 대비 올해도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은 -2.4%로 감소를 보였다. 수정 영업 이익은 458 백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1.7% 낮아졌다. 수정 매출 수익률은 19.1%를 달성하였으나, 2018년 3분기 대비로는 감소하였다.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의 경우, 2019년 3분기 매출액은 -2.2%의 유기적 성장률을 보였다. 해당 사업 부문의 경우, 서유럽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회복세가 약세를 보인 점, 그리고 앞서 예상된 중국 소매 업계의 재고 감축 움직임이 현실화되면서 이에 영향을 받았다.  반대로 북미 시장에서는 뷰티 케어 부문이 순 성장을 기록하였다. 명목상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2.3% 낮아져, 970 백만 유로를 기록하였다. 수정 영업 이익은 144 백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21.2% 낮아졌다. 수정 매출 수익률 역시 전년 동기 대비 감소, 14.8%를 기록하였다. 이 역시 추가적인 성장 투자에 기인한 것이다.

세제 & 홈케어  부문의 경우, 2019년 3 분기 동안 사업부 자체적으로 4.0%의 강력한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는 특히 신흥 시장에서 두 자리 대의 성장이 이루어진 데에 힘입은 바가 컸다. 반면, 북미 지역의 세제 케어 사업은 아직도 압박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명목상 매출액은 전년 동기 1,641 백만 유로 보다 2.5% 증가한 1,682 백만 유로를 기록하였다. 수정 영업 이익은 267 백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0.9% 낮아졌다. 수정 매출 수익률은 15.9%로, 2018 3분기 대비 감소하였다. 이는 연초 발표한 성장 투자의 증가가 큰 원인이 되었다.

2019년 1 ~ 9월 사업 실적

2019년 1 ~ 9월 사업 실적에서 헨켈은 총 152억 유로의 매출을 일으켰다. 이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이다. 환율 및 인수 합병/투자 회수에 따른 영향을 배제한 수치인 유기적 매출액의 경우는 전년 동기 그대로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 환율에 따른 효과는 매출액 증가분 중 0.5%를 차지하였다.

수정 영업 이익은 2,694 백만 유로에서 2,491 백만 유로로 -7.5% 감소하였다.

수정 매출 수익률은 16.4%였다. 2018년도 1 ~9월의 경우 동 수치는 17.9%를 기록하였다.

수정 EPS는 -8.5% 감소를 보여, 4.59 유로에서 4.20 유로로 낮아졌다. 불변 환율(constant exchange rate) 기준으로는 수정 EPS가 -8.9% 감소했다.

2019년 1 ~ 9월 동안, 접착 테크놀러지스 부문은 -1.5%의 마이너스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을 보였다. 수정 매출 수익률은 전년의 18.9% 대비  18.5%로 나타났다. 뷰티 케어의 경우, 유기적 매출액 증가율은 -2.3% 이었다.  수정 매출 수익률은 전년의 17.79% 대비, 14.0%을 기록하였다.   세탁& 홈케어 부문의 경우는 유기적 매출액 증가세가 두드러져, 3.5%를 기록하였다. 수정 매출 수익률은 전년의 18.1% 대비, 16.6%을 기록하였다.   

탄탄한 현금 관리 및 순 운영 자본금의 개선으로 인해, 2019년 1 ~ 9월 잉여 현금 흐름은  690 백만 유로가 증가한 1,813 백만 유로로,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헨켈 순 재무 상태(net financial position)는 전년 동기 대비 거의 10억 유로가 개선되었다. 2019년 9월 30일 기준, 잔고(balance)는 -2,256 백만 유로로 나타났다 (전년 9월 30일: -3,248 백만 유로).


*1회성 요금/수익 및 구조조정 비용으로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