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프레임워크

헨켈은 당사의 목표 그리고 가치들로 기반된 중장기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통해 미래를 설계합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우리가 의도적인 성장에 분명한 초점을 두고 승리를 거두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시장을 능가하는 우수한 고객 및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리더십을 강화하여 헨켈 임직원 개개인의 전문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략적 프레임워크의 주요 요소들은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혁신, 지속가능성 및 디지털 분야에서의 경쟁 우위뿐만 아니라, 협업 문화의 탄탄한 기반과 자율성을 뒷받침되는 미래 대비 운영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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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 성장을 통한
20s 승리

철저한 성공 포트폴리오 형성

헨켈의 미래 방향의 핵심 요소는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입니다. 소비재 비즈니스에서 총 매출액 10억 유로 이상인 브랜드와 카테고리를 확인한 결과, 이 중 상당수가 ‘목적 있는 성장’ 아젠다 도입 이후 이미 매각되거나 중단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M&A는 헨켈의 전략 핵심 부분입니다. 인수의 주요 기준은 잠재 목표의 가용성, 전략적 적합성 및 재정적 이득입니다. 헨켈은 강력한 대차대조표를 활용하여 영향력이 큰 인수를 추진할 것입니다. 헨켈은 접착 테크놀러지스 부문에서 인수합병을 통한 기술 리더십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소비재 비즈니스에서는 선두 국가 및 카테고리 위치뿐만 아니라 "화이트 스팟"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혁신 가속화를 위한 투자 확대

헨켈은 투자 증가에 힘입어 강력한 혁신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여기에는 예를 들어 더 빠르고 더 나은 통찰력을 위해 디지털 툴과 데이터의 사용을 확대함으로써 강화된 혁신 접근법이 포함됩니다. 또한, 헨켈은 조직 전체의 의사 결정을 시장에 더 가깝게 밀어붙이고, 개방형 혁신 및 아이디어 크라우드소싱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반면, 민첩한 접근을 확대하고 인큐베이터 및 혁신 센터에 계속 투자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세 사업 모든 부문에서 강력한 혁신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핵심 카테고리 및 지역에 대해 일관된 투자로 혁신과 브랜드를 지원할 것입니다. 따라서 헨켈은 다시 한번 광고, 디지털 및 IT에 대한 성장 투자를 크게 늘렸습니다.

야심 찬 목표 강력한 실적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성 강화

헨켈은 강력한 실적과 2020년 이후의 목표를 향한 전진을 기반으로, 경쟁 차별화 요소로서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소비자,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및 크게는 사회와 상당히 관련이 있는 세 가지 주요 주제에 대한 다음 이정표를 정의했습니다. 2030년까지 운영에서 기후 긍정(Climate-positive)기업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당사는 기준 연도인 2010년에 비해 2025 년까지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발자국을 65%까지 줄이고, 소비자, 고객 및 공급 업체와 함께 1억 톤의 CO2를 절약할 계획입니다. 또한 2030년까지 우리가 이용하는 전기의 100%를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서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헨켈은 환경 이슈에 있어 순환 경제 및 플라스틱 폐기물 제로(zero)화를 위해 2025까지의 야심 찬 목표를 정의하였습니다. 헨켈 포장재의 100 %를 재활용 또는 재사용 가능**하게 하고, 소비재 포장의 화석 기반 신규 플라스틱(virgin plastics)을 50 %까지 줄이려 합니다. 헨켈은 또한 48,000 명의 직원과 함께 2030년까지 전체적으로 3천만 명의 삶을 개선하려 합니다. 이로써 파트너와 함께 100 % 책임 조달을 실행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지속 가능성은 모든 사업에서 확고히 뿌리를 내리게 입니다. 혁신 전략의 중심 축으로서, 소비재 비즈니스는 지속 가능한 패키징 솔루션과 목적이 있는 브랜드의 추가 출시에 중점을 둔 제품 포트폴리오를 발전시킬 것입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는 업계 표준이 되는 제품과 기술을 통해 잠재력을 계속 활용할 것입니다.

디지털을 통한 고객 및 소비자 가치 창출

장차 헨켈은 디지털을 통한 고객 및 소비자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합니다. 헨켈은 직접적인 소비자 관계를 위한 기존 디지털 플랫폼을 확장하고 신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소비자 비즈니스에서 1:1 참여 및 디지털 판매를 늘릴 예정입니다. 고객경험에 더욱 맞춤화 된 엔드-투-엔드 (end-to-end)는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모든 접점에서 고객 경험을 디지털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또한 헨켈은 엔드-투-엔드(end-to-end) 데이터 통합을 추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AI 기반의 혁신적이고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헨켈은 또한 디지털 인재, 특히 미래의 역량과 심도 있는 기술 산업 전문 지식을 갖춘 데이터 과학자 및 엔지니어에게 투자할 것입니다. 그리고 끝으로 헨켈은 디지털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이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헨켈은 "디지털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디지털 구조를 확립하면서 디지털 설정을 완전히 재구성할 것입니다. 헨켈은 작년 말에 새로운 CDIO (Chief Digital and Information Officer), 최고 디지털 및 정보 책임자 라는 직책을 신설했습니다. 헨켈의 디지털 및 IT 팀은 이제 CEO에게 직접 보고할 CDIO의 리더십 아래 결속될 것입니다.

헨켈의 신규 “디지털 비즈니스”는 2개의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함으로써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활성화시키는 비즈니스 기술입니다. 두 번째는 시장 지향적 인큐베이션 및 혁신을 위한 "헨켈 디지털"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헨켈은 베를린, 실리콘 밸리 및 아시아에 디지털 혁신 허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1 잔류물이 재활용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재활용 스트림을 오염시킬 수 있는 접착 제품 제외.

빠르며 간단하고, 비용 절감이 가능한 운영 모델 재구성

헨켈은 회사 전체에 걸쳐 운영 모델을 재구성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빠르고 단순한 프로세스와 구조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하고, 보다 빠른 의사 결정으로 고객과 소비자의 근접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자율성이 있는 사람들과 협력 문화 강화 

강력한 문화, 공유 가치 및 하나의 팀으로 협업할 수 있는 명확한 프레임워크가 헨켈의 미래 성공을 위한 열쇠입니다. 첫 단계로, 헨켈은 2019년 전체적으로 모든 직원들에게 새로운 리더십 책무를 도입했습니다. 헨켈은 이러한 책무를 핵심으로 하여 문화적 여정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협력 및 권한 분산 문화를 조성하고 헨켈 직원의 미래 역량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교육할 계획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헨켈 임직원들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