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보관함

헨켈의 역사

140 세 이상 여 년의 브랜드 성공

1876년, 헨켈 역사의 태동기에 과학을 좋아하던 28살의 청년 프리츠 헨켈(Fritz Henkel)이 있었습니다. 1876년 9월 26일, 헨켈은 두 명의 동업자와 함께 독일 아헨(Aachen)에 헨켈 & 키(Henkel & Cie)라는 회사를 설립하였고 규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만능 세제를 첫 제품으로 출시했습니다.

그 이후, 독일의 가족 기업으로 거듭난 헨켈은 수천 명의 임직원과 함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프리츠 헨켈은 세제 업체인 헨켈을 설립했습니다.

1876년 9월 26일, 28세의 프리츠 헨켈은 두 명의 동업자와 함께 독일 아헨(Aachen)에 헨켈& 키(Henkel & Cie)라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 회사는 규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Universal-Waschmitte라는 세제를 판매했습니다. 포장 없이 판매되던 여타 유사 제품과는 달리, 이 세제는 실용적이고 편리하게 주머니에 담겨 판매되었습니다.

브랜드 제품 최초의 성공: 헨켈의 Bleich-Soda (표백 소다)

1878년, 헨켈 최초의 브랜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프리츠 헨켈이 직접 연구하여 개발한 이 표백 소다는 쉽게 용해되는 규산 나트륨과 소성(무수) 소다를 원료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에 헨켈은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헨켈의 Bleich-Soda 200박스와 Universal-Waschmittel 200파운드가 스위스로 수출되었습니다.

뒤셀도르프로 이전

헨켈 최초의 브랜드 제품인 Bleich-Soda (표백 소다)의 성공에 힘입어, 1878년 프리츠 헨켈은 회사를 뒤셀도르프로 이전했습니다. 처음에 그는 플링어른(Flingern) 구역에 공장을 임대했고, 그 후 1880년에는 뒤셀도르프 오베르빌크에 자기 소유의 공장을 지었습니다. 1899년, 프리츠 헨켈은 홀트하우젠(Holthausen)과 뒤셀도르프의 교외에 있는 부지를 잇따라 구입했습니다. 같은 해에 그는 표백 소다 공장, 규산 나트륨 공장, 작업장이 있는 보일러실, 사무실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1900년 3월, 헨켈은 새로운 사업장에서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슈와츠코프 설립

1898년, 정부가 인가한 한스 슈와츠코프(Hans Schwarzkopf) 약사는 베를린-샬로텐부르크(Berlin-Charlottenburg)에 있는 염색약, 의약품, 향수 제조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이후 슈와츠코프는 1995년 헨켈에 인수되었고 헨켈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898년 이후, 슈와츠코프라는 이름은 헤어 기술 및 현대성, 고품질, 혁신적 강점 등의 가치의 대명사였습니다. 이로써 슈와츠코프는 헨켈의 소비자와 전 세계 미용 업계를 위한 차별화된 이상적인 브랜드 포트폴리오인 슈와츠코프 프로페셔널(Schwarzkopf Professional)로 거듭났습니다.

Shampoon – 독일 최초의 분말형 헤어 세정제

1903년, 슈와츠코프는 독일 최초의 분말형 헤어 세정제인 Shampoon (가격: 20 페니히)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의 포장에는 오늘날 우리에게 친숙한 검정색 실루엣 로고, 즉 프로필의 검정색 머리 모양 아이콘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Shampoon의 성공을 계기로, 한스 슈와츠코프는 생산과 마케팅에 집중하기 위해 드러그스토어 사업을 접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Persil – 최초의 세탁기 전용 세제

1907년, 세계 최초의 세탁기 전용 세제인 퍼실(Persil)이 출시되었습니다. Persil의 출시는 이후 헨켈의 성장 기반이 됩니다. 염소 없이도 세탁 및 표백이 가능한 이 세제는 힘들게 비비거나 손빨래 하는 수고를 덜어주었을 뿐만 아니라 가정 위생 수준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는 헨켈이 사회 발전에 직접 기여한 가시적 성과였습니다. 오늘날 Persil은 독일 최고의 세제 제품이자 세제 & 홈케어 사업 부문의 최고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최초의 해외 생산 부지 – 스위스

1913년 1월 29일, 헨켈은 스위스 바젤-프라텔른(Basel-Pratteln)에 최초의 자회사인 헨켈&키 AG (Henkel & Cie AG)를 설립했습니다. 1923년까지 이 회사는 독일 외에 있는 유일한 공장이 딸린 자회사였습니다. Henco와 Persil 모두 이 곳에서 생산되었으며, 부지 규모는 9,161 제곱미터에 달했습니다. 설립 첫 해의 매출은 약 150만 스위스 프랑을 기록했습니다. 

헨켈 최초의 접착제

1922년 초, 헨켈은 홀트하우젠 포장 부서 빌딩의 지하실에서 제품 포장을 위해 Sula (종이 접착제), Desula (보드 접착제), Buba (패킷 접착제) 등의 접착제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해에 자사 사용분으로만 총 123톤이 생산되었습니다. 1923년엔 처음으로 접착제를 인근 업체에 판매했습니다. 헨켈은 1928년부터 주로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접착제를 수출하기 시작했고, 1929년부터는 호주와 남미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White Lady”의 최초 등장

헨켈은 “White Lady”가 등장하는 최초의 퍼실(Persil)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헨켈 최초의 접착제

1923년, 접착제 공급의 중단 사태로 인해 헨켈의 일부 소비재에 대한 라벨링 작업에 차질을 빚게 되었습니다. 헨켈은 이 일을 계기로 직접 접착제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6월 26일, 헨켈은 인근 업체에 처음으로 접착제를 판매했습니다. 헨켈은 당시 Sichel이 주도하던 실내 장식, 벽지 시장뿐만 아니라 

최초의 산업용 세척제, P3

1929년, 헨켈은 산업용 세척제 P3를 포함하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했습니다. P3 세척제는 견고한 표면의 때와 오염 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회사 경영을 맡은 휴고 헨켈(Hugo Henkel) 박사.

1930년 초, H. C. 프릿츠 헨켈 주니어 박사가 불과 5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곧이어 헨켈 창업자인 “Kommerzienrat” 프릿츠 헨켈 시니어도 향년 81세로 별세했습니다. 휴고 헨켈 박사는 회사의 총 경영권을 맡게 되었습니다.

헤어 살롱 사업 시작

1930년, Schwarzkopf가 헤어 살롱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헨켈에 합류한 요스트 헨켈(Jost Henkel) 박사

휴고 헨켈 박사의 장남 요스트 헨켈 박사가 헨켈에 합류했습니다. 요스트 헨켈 박사는 1942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까지 회사를 이끌며, 헨켈이 단순 세제 기업에서 화학 업체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회사 경영을 물려 받은 헨켈 가문 3세대

헨켈 가문의 3세대가 회사 경영을 물려 받았습니다. 휴고 헨켈 박사는 신설된 자문 위원회와 감사 위원회에 합류했습니다. 휴고 헨켈 박사의 아들 요스트, 그리고 조카 워너 룹스(Werner Lüps)와 칼 어거스트 베이겔(Carl August Bagel), 프릿츠 헨켈 주니어의 사위가 기업 경영을 맡았습니다.

경영진의 변화

1939년, 윌리 맨초트(Willy Manchot) 박사가 건강상 이유로 물러난 칼 어거스트 베이겔의 뒤를 이어 Henkel & Cie의 총책임자이자 Henkel & Cie AG의 경영진 멤버가 되었습니다.

헨켈 최초의 사내 어린이집

헨켈은 뒤셀도르프-홀트하우젠에 사내 어린이집을 설립했습니다 (현재의 Gerda-Henkel-KiTa).

경영진 및 자문 위원회 개편

11월 21일, 헨켈 가족이 경영에 다시 합류했고 과거 경영진 멤버들은 예전의 권한 그대로 복직되었습니다. 12월 10일, 헨켈은 경영진 및 자문 위원회의 개편을 시행했습니다.

Poly Color 헤어 염색제

위 그림은 1950년 Poly Color 제품 포장입니다. TheraChemie는 1947년에 이 액체 헤어 염섹체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헨켈은 1950년 TheraChemie를 인수하면서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게 됩니다.

헨켈에 합류한 콘래드 헨켈(Konrad Henkel) 박사

휴고 헨켈 박사의 차남 콘래드 헨켈 박사가 화학 전문가로서 헨켈에 합류했습니다.

프릴 파우더 출시

1951년, 가정 주방용 세제인 프릴 파우더(Pril Powder)가 출시되었습니다.

총책임자가 된 콘래드 헨켈 박사, 그리고 Persil을 홍보한 최초의 독일 TV 광고

콘래드 헨켈 박사가 Henkel & Cie GmbH의 총책임자가 되었습니다.

퍼실(Persil)을 홍보하는 최초의 독일 TV 광고가 전파를 탔습니다.

최초의 Loctite 접착제

1956년, 버논 크리블(Vernon Krieble) 교수는 “Loctite, 액상 잠금너트” 라는 자신이 개발한 접착제를 선보입니다. 크리블 교수는 이 접착제가 기계의 헐거운 너트와 볼트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는 이웃인 폴 G. 해빌런드(Paul G. Haviland)와 함께 미국 코네티컷 하트포드에 American Sealants Company를 설립했습니다. 1963년, 이 회사는 Loctite Corporation으로 개명했습니다.

1985년, 헨켈은 크리블 가족으로부터 Loctite의 보통주 25%를 사들였습니다. 이후 더 나아가 1996년까지 35%의 지분을 갖게 됩니다. 헨켈은 1997년에 Loctite 전체를 인수했습니다. 오늘날 Loctite는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의 최대 브랜드입니다.

경영진 회장이 된 콘래드 헨켈 박사

경영 이사를 맡고 있던 요스트 헨켈 박사가 51세의 나이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후 그의 동생인 콘래드 헨켈 박사가 경영진 회장직을 물려 받았습니다. 1960년대부터, 콘래드 헨켈 박사는 독일 시장에서만 주로 활동하는 가족 기업이던 헨켈을 국제적인 기업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헨켈의 타원형 마크 도입

제품 포장지의 “Henkel Lion” 이 헨켈의 타원형 마크로 바뀌었습니다.

헨켈 KGaA로 바뀐 헨켈 GmbH

1월 1일자로, 헨켈 GmbH가 Henkel Kommanditgesellschaft auf Aktien ( Henkel KGaA) [지분 소유를 바탕으로 하는 주식 회사]로 바뀌었습니다. 헨켈 가족의 의사 결정 조직으로서 주주총회가 설립되었습니다.

감사 위원회와 주주총회의 변화

콘래드 헨켈 박사가 감사 위원회장 및 Henkel KGaA의 주주총회 대표가 되었습니다. 콘래드 헨켈 박사는 헨켈 가족 중 마지막으로 경영진 회장이 되었습니다. 헬멋 실러(Helmut Sihler) 박사는 회장 겸 CEO직을 맡았습니다.

헨켈의 주식 상장

10월 11일, 헨켈은 주식 회사가 되었고 의결권 없는 우선주가 발행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헨켈은 처음으로 전 세계에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최초의 연례 주주총회

1986년, Henkel KGaA의 첫 번째 공개 주주총회가 뒤셀도르프 시청에서 열렸습니다.
헨켈 주주들을 위한 정보가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First public Annual General Meeting in 1986

“헨켈의 명예회장”이 된 콘래드 헨켈 박사

콘래드 헨켈 박사는 헨켈 창업자의 증손자인 알브레히트 뵈스테(Albrecht Woeste)에게 감사 위원회 및 주주총회 회장직을 넘겨 주었습니다. 콘래드 헨켈 박사는 “헨켈 명예회장”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장 진출

헨켈은 다양한 투자와 합작벤처 창립을 통해 러시아, 폴란드, 헝가리, 슬로베니아 등 동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헨켈은 상하이 헨켈 케미칼 유한회사와의 합작 벤처를 통해 구랑루(Gu Lang Lu) 지역에 생산 시설을 건설하며 처음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Cognis 설립

헨켈의 자회사인 생명공학 및 환경기술 기업 Cognis가 설립되었습니다 (1994년 Central Research로 합병).

CEO가 된 한스-디트리히 빈크하우스(Hans-Dietrich Winkhaus) 박사

헬멋 실러 박사가 주주총회에 합류하면서 그의 후임으로 한스-디트리히 빈크하우스 박사가 CEO직을 맡았습니다.

슈와츠코프 인수

슈와츠코프는 1995년 7월 헨켈에 인수된 후 지금까지 헨켈의 일부로서 성장해 왔습니다. 헨켈은 슈와츠코프 인수를 통해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의 매출을 2배 늘릴 수 있었습니다. 현재 슈와츠코프는 전 세계 헤어 미용 브랜드를 선도하고 있으며, 헨켈의 포트폴리오 중 가장 큰 브랜드입니다.

신규 주주 풀링 협정(pooling agreement)

회사 보통주를 보유한 주주로서, 헨켈 가족 멤버들은 2016년까지 개개인의 서명으로는 철회할 수 없는 무기한 풀링 협정을 새로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헨켈 가족은 의결권 주식의 50% 이상을 장기적으로 보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헨켈의 보통주가 프랑크푸르트-암-마인과 뒤셀도르프 (모두 독일), 스위스의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었습니다. 따라서 보통주는 헨켈 가족 외의 일반 투자자들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명목 주가는 50DM에서 5DM으로 하락했습니다.

Loctite 인수

헨켈은 1997년 Loctite를 완전히 인수했습니다. 1985년, 헨켈은 이미 크리블 가족으로부터 Loctite 보통주의 25%를 사들였습니다. 이러한 지분 참여는 1996년까지 수 차례에 걸쳐 35%로 확대되었습니다. 오늘날, Loctite는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 최대의 브랜드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사업 확장

헨켈은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다양한 합작 벤처와 스타트업, 기업 인수를 통해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헨켈 (중국) 투자 주식회사와 상하이 자오퉁 대학의 합동 프로젝트로 헨켈 자오퉁 경영 교육 센터가 상하이에 신설되었습니다.

헨켈은 록타이트 기업(Loctite Corporation)의 모든 주식을 인수했습니다. 록타이트(Loctite)는 공예 및 가정용 접착제를 만드는 세계적인 공업용 접착제 전문 업체로, 특히 칩 접착과 마이크로 전자공학에 전문성을 띠고 있습니다.

록타이트와 합병 이후, 헨켈은 전 세계 접착제 시장에서 가장 뛰어난 선도 기업에 되었고, 미국과 전 세계에서 판매 구조를 개선했습니다. 오늘날 록타이트는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에서 가장 큰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CEO 가 된 울리히 레너(Ulrich Lehner) 박사

연례 주주총회에서, Henkel KGaA의 회장이자 CEO인 한스- 디트리히 빈크하우스(Hans- Dietrich Winkhaus) 박사가 은퇴하며 울리히 레너 박사가 CEO 직에 올랐습니다.

Cognis 매각

Cognis가 투자자 컨소시엄에 매각되었습니다.

다이얼 코퍼레이션(Dial Corporation)의 인수

헨켈은 세제, 가정용 세척제, 바디 케어 제품을 만드는 미국 기업인 다이얼 코퍼레이션을 인수했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바디 케어 부문의 고체(bar) 비누, 액체 비누, 샤워젤과 더불어 세제, 방향제가 포함됩니다. 

내셔널 스타치(National Starch)의 접착제 및 전자 재료 사업 인수

2008년, 헨켈은 아크조 노벨(Akzo Nobel)사로부터 과거 내셔널 스타치 소유였던 접착제 및 전자 재료 사업을 인수했습니다. 이로써 접착 테크놀러지스는 헨켈 매출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업 부문으로 거듭났습니다. 이 인수를 통해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은 포장 및 목재 접착제, 전자 제품 분야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사명이 헨켈 AG & Co. KGaA로 개명되었습니다.

4월 14일 열린 헨켈 연례 주주총회 이후, Henkel Management AG가 Henkel KGaA 의 유일한 무한책임사원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로써 헨켈의 사명은 Henkel AG & Co. KGaA로 변경되었습니다.
   

CEO가 된 카스퍼 로스테드(Kasper Rorsted)

연례 주주총회 날, 울리히 레너 박사가 CEO직에서 물러났고, 카스퍼 로스테드가 경영진 회장직에 임명되었습니다. 이후, 덴마크 출신의 카스퍼 로스테드 회장이 Henkel Management AG의 회장이 됩니다..

감사 위원회장이 된 시몬 바젤-트라(Simone Bagel-Trah) 박사

알브레히트 뵈스테 공학석사의 후임으로 시몬 바젤-트라 박사가 감사 위원회 및 주주총회 회장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헨켈 가문 4세대에서 5세대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알브레히트 뵈스테 공학석사는 “헨켈 그룹의 명예 회장”이 되었고, 시몬 바젤-트라 박사는 Dax 30 기업 중 최초의 여성 감사 위원회장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기업 문화의 더 큰 발전

헨켈은 기업 내에서 점점 높아지는 국제성과 다양성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명확한 비전과 공유되는 가치는 전 세계 직원들을 위한 방향성과 지침, 소속감을 제시해야 합니다. “브랜드와 테크놀러지를 보유한 글로벌 리더”가 된다는 비전은 모든 헨켈 직원들에게 분명한 목표를 심어줍니다. 헨켈 전 직원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고객, 사람, 재무 성과, 지속가능성, 가족이라는 5가지 가치에 따라 자신의 일상 활동을 이끌어 갑니다.

새로운 기업 디자인

헨켈은 “ Excellence is our Passion” 이라는 새로운 구호와 어울리는 새로운 기업 디자인을 소개했습니다.

Forscherwelt의 시작

헨켈은 연구 및 과학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을 장려하기 위한 교육 이니셔티브인 “포셔벨트(Forscherwelt)”를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헨켈 전략과 지속가능성장 전략 발표

2012년, 헨켈은 2016년까지의 새로운 전략과 재무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outperform, globalize, simplify, inspire라는 전략적 우선 순위에 중점에 두고 있습니다.
동시에, 헨켈은 새로운 Sustainability Strategy 2030을 발간했습니다. 이 전략의 핵심 목표는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이 달성하고 효율성을 3배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지속가능성장 전략은 모든 사업 부문과 전체 가치 체인에 적용됩니다.

헨켈의 인수 합병 발표

2014년 6월, 헨켈 AG & Co. KGaA는 BC Partners의 자문을 받아 프랑스 뇌이시르센(Neuilly-sur-Seine )에 위치한 Spotless Group SAS의 모든 주식을 인수했습니다. 채무를 포함한 총 거래가는 9억 4천만 유는 현금으로 지불될 것입니다. Spotless Group은 동유럽 지역에서 주로 세탁 보조 제품 (세탁 시트, 얼룩 제거제, 직물 염색제), 해충 방제, 일상 생활 케어 등의 분야를 담당합니다. 이 회사의 대표 브랜드로는 Eau Ecarlate, Dylon, Grey and Catch 가 있습니다. Spotless Group은 2013 회계 연도에 약 2억8천만 유로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베네룩스, 영국 등 이미 기반이 확고한 유럽 시장에서 선도적 시장 지위를 점하고 있으며, 약 47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헨켈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TSG 컨슈머 파트너즈(TSG Consumer Partners)와 함께 세 개의 미국 헤어 프로페셔널 기업인 섹시헤어(SexyHair), 알터나(Alterna), 켄라(Kenra)를 현찰로 약 2억7천만 유로에 인수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이 업체들은 헨켈 US 헤어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특히 케어 및 스타일링 분야를 더욱 강화시켜 줄 것입니다. 헨켈은 이번 인수를 통해 세계 최대의 단일 헤어 프로페셔널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얻게 될 것입니다. 2013 회계연도에는 인수 기업에서 약 1억4천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014년 9월, 헨켈은 전 세계 전자산업용 열 관리 솔루션 분야를 선도하는 비상장 공급업체인 버퀴스트(The Bergquist Company)를 인수했습니다. 미국 미네소타 주 챈허슨에 기반을 둔 버퀴스트는 북미, 아시아 태평양, 유럽에 자동차부터 소비자용, 산업용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LED 조명 등 광범위한 업계에 전자 애플리케이션용 열관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버퀴스트는 2013 회계연도에 약 1억3천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약 1,000명의 직원과 6개의 생산 부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5개, 중국에 1개). 헨켈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의 입지를 강화할 것입니다.

헨켈 경영진의 변화

2016년 5월 1일자로 카스퍼 로스테드 후임인 한스 반 바일렌이 헨켈 CEO로 임명되었다. 한스 반 바일렌은 2005년부터 경영이사회 멤버이자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을 총괄하였다.

2016년 3월 1일부터 경영이사회 멤버인 파스칼 하우데이어는 한스 반 바일렌의 후임으로 2016년 5월 1일부터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의 부회장으로 임명되었다.

선 프로덕츠 코퍼레이션 인수

2016년 9월 1일, 헨켈은 베스타 캐피탈 파트너스 (Vestar Capital Partners) 펀드로부터 미국의 세제 및 홈케어 기업인 더 선 프로덕츠 코퍼레이션 (The Sun Product Corporation)을 인수한다. 이로써 헨켈은 북미 세제 케어 시장에서 2위를 점하며 커다란 변화를 맞이한다. 인수되는 주요 세제 케어 브랜드에는 all®, Sun® 그리고 섬유 유연제Snuggle® 등이 포함된다.
선 프로덕츠의 인수를 통해 헨켈은 북미 지역에서 잘 알려진 성공적인 브랜드를 보유한 세제 & 홈케어 포트폴리오를 보완 및 강화한다. 인수 비용은 약 32억 유로로, 헨켈 역사상 두 번째로 큰 규모다.

더 많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