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20  뒤셀도르프/독일

헨켈 2013 지속 가능성 레포트 발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된 솔루션

헨켈은 2013년 지속 가능성 레포트를 발표했다. 레포트는 지난 해 동안 회사가 중요한 환경 및 사회적 발전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정리한 것이다.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전세계 직원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교육이다. 이 23번째 레포트는 또한 지속 가능한 제품의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 노력은 2030년까지 자원의 효율성을 3배로 증가 시키려는 회사의 장기적 목표와 일관된다.

2년 전 헨켈은 적은 것에서부터 많은 것을 성취해 내려는 회사의 장기적 목표에 대한 개요를 서술하며 2013년까지 자원 효율성을 3배로 증가 시키는 지속가능성장 전략을 선보였다. 이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헨켈은 지난 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데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나갔다. 여기에는 혁신적 제품, 지역 사회, 산업계 및 정치계 내의 파트너와의 합동 프로젝트 및 전세계적으로 47,000명의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 계획이 포함된다. “지속 가능성 레포트에 나타난 예들은 우리가 목표를 향해 다가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라고 헨켈의 지속 가능성 위원회장이자 인사담당 부회장인 카트린 맹게스(Kathrin Menges)가 말했다. “우리 직원들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헌신은 우리의 성공에 있어 핵심 요소입니다. 이것이 왜 우리가 전적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슈들을 내부 교육 프로그램에 통합시킨 이유이며 앞으로도 그렇게 해 나갈 이유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작업장 안전 및 신흥 시장에서의 관리 교육생들을 위한 더욱 진보된 특별 교육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다. “지속 가능성 앰배서더” 프로그램은 2013년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교육 프로그램들 중 하나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헨켈 직원들에게 그들의 동료, 공급자, 고객 및 소비자, 그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알려 줄 수 있는 스킬을 제공한다. 2012년에 프로그램이 시작한 이후로 헨켈은 약 1,500명의 지속 가능성 앰배서더들을 배출해 내었다. 이들은 25개국의 15,000명의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였다.

직원들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 이외에도 지난 회계 연도에 초점을 맞추었던 핵심 부분은 지속 가능한 혁신 관리이다. 제품 혁신은 삶의 질은 개선시키는 것에 있어 필수적 역할을 하며 또한 자원의 소비에 덜 의존적이다. 지속 가능한 혁신은 품질, 환경적 적합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예로는 제조에 사용되는 원자재의 사용의 감소 또는 제품을 사용할 때 필요한 에너지의 감소 등을 들 수 있다. 헨켈은 이러한 문제들을 가치 체인의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다루고 있다. 공동 작업은 공급자들과의 협력에 대한 동의의 형태 또는 고객 및 소매업자들과 공동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형태이다.

헨켈의 장점 중 하나는 지속 가능성과 일관된 전략이다. 이것이 혁신 역량과 결합되면 지속가능성장에 있어 헨켈의 선도적인 역할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2013년 국제 랭킹에서 확인된 바 있다. 헨켈은 다우 존스 지속 가능성 지표에서 7년 연속으로 “부문 리더”로 랭크된 바 있다. 헨켈은 또한 FTSE4Good 윤리 지표에 13년간 연속으로 랭크 되었을 뿐만 아니라 6번째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 회사”로 선정된 바 있다.

2013년 지속 가능성 스코어카드의 긍정적 동향은 효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려는 헨켈의 지속적인 노력을 입증한다. 예를 들면 지난 11년간 헨켈은 용수 및 에너지 사용을 각각 51퍼센트 및 44퍼센트 감소시켰을 뿐만 아니라 생산되는 제품 톤 당 47%의 폐기물 감소의 결과를 낳았습니다. 동일 기간 공안 업무상 재해는 90%가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