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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2. 23  뒤셀도르프/독일

2016 회계 연도의 견실한 성과

사상 최고의 매출과 수익을 달성한 헨켈

  • 매출: +3.5% 증가한 187억 1천4백만 유로(자생적 매출: +3.1%)
  • 신흥 시장 매출 성장: 자생적 매출 +6.8%
  • 영업 이익*의 견실한 성장: +8.5% 증가한 31억 7천2백만 유로
  • 매우 견실한 EBIT 마진* 향상: +70 bp 증가한 16.9%
  • 우수한 우선주당 이익*: +9.8% 증가한 5.36유로
  • 두 자릿수 배당금** 증가: +10.2% 증가한 우선주당1.62유로

헨켈의 한스 반 바일렌(Hans Van Bylen) CEO는 “2016년에 헨켈은 매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습니다. 우리는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또 다시 기록적인 수준의 매출과 수익, 그리고 2016 회계 연도의 재무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우리는 양질의 높은 수익을 성취했고, 처음으로 30억 유로 이상의 조정 영업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지난 9월 성사된 선 프로덕츠(Sun Products) 인수는 우리 회사 역사상 두 번째로 큰 거래였습니다. 헨켈의 중대한 진전이 된 이번 인수를 통해 북미 지역에서 세제 & 홈 케어 사업을 크게 강화했습니다. 지난 11월에는 2020년 이후를 향한 우리의 새로운 포부와 전략적 우선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튼튼한 기반과 2016년 우수한 성과, 향후 수년 간의 명확한 우선 순위를 토대로 미래에도 성공적인 발전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2017년 전망

2017 회계 연도에 대해, 한스 반 바일렌 CEO는 “앞으로도 시장 환경은 매우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명확한 전략적 방향, 강력한 글로벌 팀, 선도적인 시장 지위를 이끄는 혁신적인 브랜드와 기술을 갖추고 있기에 미래의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하는 데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의 2017 회계 연도 자생적 매출은 2-4%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정 EBIT 마진은 17.0% 이상, 조정 우선주당 이익은 7-9% 증가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2016년 매출 및 수익 성과

2016 회계 연도 매출은 전년 대비 3.5% 증가하여187억 1천4백만 유로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환율의 영향이 조정 반영된 후 매출은 7.1% 성장했다. 인수 및 주식 매각으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은 4.0%에 달했으며, 여기에는 선 프로덕츠 코퍼레이션 인수가 주 요인이 되었다. 환율의 영향과 인수/주식 매각을 제외한 자생적 매출은 3.1%의 견실한 증가를 보였다.

모든 사업 부문에서 견실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보고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은 2.8%의 자생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의 자생적 매출은 2.1% 증가했고, 세제 & 홈 케어 사업 부문은 4.7%의 자생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일회성 수익, 일회성 비용 및 구조 조정 비용을 공제한 조정 영업 이익(EBIT)은 8.5% 향상되어 31억 7천2백만 유로의 신기록을 달성했다. (전년도: 29억 2천3백만 유로) 이러한 긍정적인 성과에는 모든 사업 부문이 기여했다. 전년도에 26억 4천5백만 유로였던 보고된 영업 이익(EBIT)은 27억 7천5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조정 EBIT 마진은 16.2%에서 0.7%p 증가한 16.9%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보고된 매출 수익률은 0.2%p 늘어나 14.8%에 달했다. (전년도: 14.6%)

재무 성과는 -4천2백만 유로에서 -3천3백만 유로로 개선되었다. 선 프로덕츠 코퍼레이션 인수 관련 자금은 하이브리드 채권 상환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에 의해 상쇄되고도 남는다.

비지배 지분을 공제한 후 당해년도 조정 순이익은 10.0% 늘어난 23억 2천3백만 유로(2015년: 21억 1천2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4천만 유로의 비지배 지분을 공제한 후의 보고된 순이익은 19억 2천1백만 유로에서 6.9% 증가하여 20억 5천3백만 유로에 달했다.

조정 우선주당 이익은 4.88유로에서 9.8% 증가한 5.36유로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보고된 우선주당 이익은 4.44유로에서 4.74유로로 상승했다.

경영진, 감사회, 주주 위원회는 2017년 4월 6일 연례 주주총회를 통해 10.2% 증가한 우선주당 배당금 1.62유로(전년도: 1.47유로) 및 10.3% 증가한 보통주당 배당금 1.60유로(전년도: 1.45유로)를 제안할 것이다. 이는 헨켈 역사상 가장 높은 배당금이며, 배당 성향은 30.3%다.

순 운전자본 대 매출 비율은 3.8%에서 0.3%p 개선된 3.5%를 기록했다.

해당년도의 순 재무 상태는 -23억 1백만 유로(2015년 12월 31일: 3억 3천5백만 유로)로 마감했다. 이러한 지난해 말 대비 변화는 주로 인수 비용에서 기인했다.

사업 부문 성과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은 2016 회계 연도에 2.8%의 견실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달성하며 시장 확대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 전년도 89억 9천2백만 유로였던 명목상 매출은 89억 6천1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견실한 자생적 매출 성장으로 성공적인 성과를 이어온 신흥 시장의 경우, 남미 지역에서는 두 자릿수 성장을, 동유럽 지역에서는 견실한 성장을 보였다. 아시아 지역(일본 제외)의 매출 또한 크게 올랐다. 아프리카/중동 지역은 불확실한 정치적 상황과 전반적으로 악화되는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매출 성과를 이루었다. 성숙 시장의 매출은 전년 수준이었다. 북미 지역의 매출 성과는 긍정적이었으며, 서유럽 지역은 전년 동기 같은 매출을 기록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숙 시장에서는 전년 수준을 살짝 밑도는 매출을 달성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의 조정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6.2% 증가하여16억 2천9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조정 EBIT 마진은 1.1%p의 상당한 증가율을 보이며 사상 최고치(18.2%)를 달성했다. 보고된 영업 이익은 6.8% 늘어난 15억 6천1백만 유로에 달했다.

2016년에도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였다. 2.1%를 기록한 자생적 매출 성장을 통해 다시 한 번 관련 시장 수준을 웃돌았다. 명목상 매출은 38억 3천8백만 유로로 증가했다. (2015년: 38억 3천3백만 유로)

지역적 차원에서, 신흥 시장에서의 사업 성과는 매우 견실했다. 동유럽과 남미는 두 자릿수 자생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고, 아시아 지역(일본 제외)과 아프리카/중동의 매출은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성숙 시장은 지속적으로 극심한 가격 및 판촉 압박의 영향을 받았다. 이렇게 어려운 환경에서, 성숙 시장의 매출은 작년 수준을 살짝 밑돌았다. 서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성숙 시장의 매출은 전년 동기 보다 낮았다. 북미에서는 전년 보다 견실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뷰티 케어 사업 부문의 조정 영업 이익은 6.1% 늘어나 6억 4천7백만 유로에 달했다. 조정 EBIT 마진은 1.0%p 크게 성장하여 16.9%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작년에 5억 6천1백만 유로였던 보고된 영업 이익은 5억 2천6백만 유로에 달했다.

2016 회계 연도에 세제 & 홈 케어 사업 부문 또한 과거와 마찬가지로 수익성 있는 성장을 지속했다. 자생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상승하며 관련 시장에서 경쟁사들을 크게 능가했다. 2016년에 성사된 인수의 영향으로, 명목상 매출은 12.8% 상승한 57억 9천5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신흥 시장은 견실한 매출 성장을 보이며 다시 한 번 자생적 매출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아시아 지역(일본 제외)에서 세제 & 홈 케어 사업 부문은 두 자릿수 자생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아프리카/중동 지역의 매출은 매우 견실한 발전을 보였다. 매출이 크게 증가한 동유럽과 남미 지역도 신흥 시장의 성공적인 발전에 기여했다. 성숙 시장에서의 성과도 우수했다. 북미는 견실한 매출 증가를 이루었고, 서유럽의 매출 성장은 긍정적이었다.

세제 & 홈 케어 사업 부문의 조정 영업 이익은 두 자릿수(13.7%) 증가하여 10억 유로를 달성했다. 조정 EBIT 마진은 0.2%p 증가하며 17.3%의 신기록을 세웠다. 보고된 영업 이익은 7억 8천6백만 유로에서 2.2% 증가한 8억 3백만 유로를 달성했다.

지역별 성과

여전히 경쟁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 서유럽의 자생적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남부 유럽에서는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했으나, 프랑스에서의 매출 감소를 완전히 보완하지는 못했다. 이 지역에서는 부정적인 통화 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약간 낮은 59억 9천9백만 유로의 명목상 매출을 기록했다. 동유럽의 경우, 주로 러시아와 터키에서의 매출 성과 덕분에 자생적 매출이 7.0% 증가했다. 이 지역의 명목상 매출은 0.7% 오른 27억 1천3백만 유로(2015년: 26억 9천5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아프리카/중동 지역은 일부 국가에서의 정치적, 사회적 불안에도 불구하고 5.6%의 자생적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명목상 매출은 3.7% 증가한 13억 7천8백만 유로(2015년: 13억 2천9백만 유로)에 달했다.

북미 지역의 자생적 매출은 1.7% 증가했고, 명목상 매출은 선 프로덕츠 코퍼레이션의 인수가 크게 작용하여 15.2% 상승한 42억 2백만 유로(2015년: 36억 4천8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남미 지역의 자생적 매출은 13.8% 늘어났다. 이는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한 멕시코의 성과가 크게 작용한 결과다. 전년도 11억 1천만 유로였던 명목상 매출은 10억 5천5백만 유로에 달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생적 매출은 3.2% 증가했으며, 명목상 매출은 3.6% 늘어나 32억 4천6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모든 사업 부문이 주도하여 6.8%의 자생적 매출 성장을 달성한 신흥 시장은 또 다시 그룹 전체의 자생적 매출에 평균 이상으로 기여했다. 명목상 매출은 전년 동기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인 78억 1천4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신흥 시장의 매출 점유율은 42%로, 이는 환율과 인수의 효과로 인해 전년 보다 살짝 낮은 수준이다. 성숙 시장의 자생적 매출은 0.4% 증가하여 107억 7천9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2017년 헨켈 그룹 전망

2017 회계 연도 헨켈의 자생적 매출은 2-4%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헨켈은 이 범위 내에서 자생적 매출 성장을 이루는 데 모든 사업 부문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조정 EBIT 마진은 전년 대비 17.0% 이상 증가할 것이다. 또한, 조정 우선주당 이익은 7-9% 사이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 일회성 비용/이익 및 구조조정 비용 반영
** 2017년 4월 6일 연례 주주총회 시 주주들을 위한 제안.


본 문서에는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최근 추정치에 기초한 장래예상문구‏(forward-looking statemen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래예상문구는 예상, 방침, 계획, 예측, 가정, 생각, 추정, 기대, 예견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한 예측이 정확할 것이라는 점을 어떤 식으로든 보장하는 것으로 당해 문구를 이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그 자회사가 실제로 달성할 향후 실적과 성과는 다수의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좌우되며, 따라서 장래예상문구와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의 다수가 헨켈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향후 경제 여건과 경쟁사 및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타 업체들의 활동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헨켈은 장래예상문구를 갱신할 예정이나 의무가 없습니다.